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

청소년기의 사회환경(친구, 문화)

청소년기의 사회환경(친구, 문화)

 

청소년의 친구집단

 

1) 또래집단의 이해

또래집단은 사회성 발달은 물론 성격, 인지, 도덕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

또래가 현재의 활동이나 여가활동에 큰 영향을 주기는 하나, 교육이나 진로 등과 같은 미래 지향적

인 영역에서는 여전히 부모의 영향이 크게 나타남.

정상적인 사회적 발달을 위해 청소년들에게는 좋은 교우관계가 필수적.

 

2) 또래집단의 기능

심리적 지원과 안정감의 제공

동료의식

자아지지 및 자아존중감의 근원으로서의 기능

모델링과 행동 표준의 근원으로서의 기능

역할수행의 기회와 피드백의 제공

정보교환 기능

 

3) 또래집단과 우정

청소년기 초기(10~13)의 우정은 개인적 특성보다는 태도나 행동, 관심 분야의 유사성에 기초.

청소년기 중기(14~16)의 우정은 정서적으로 강렬하고 관계 중심적.

청소년기 후기(10대 후반~20대 초반)의 우정은 상호성과 친밀감이 특징이며 보다 안정된 관계가

.

 

4) 청소년기의 이성관계

이성관계는 자신의 애착 인물집단을 확장시킴으로써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유용.

청소년들에게 성적 정체감과 성역할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줌.

이성관계로의 사회적 관계망의 확대는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우정관계에서 연애관계로 발전하게 될 때 청소년 초기나 중기의 경우 대부분 성적 욕망이나 호기심

충족이 주요 목적인 것으로 나타남.

연애관계의 시간은 여자 청소년들의 동성 또는 또래관계에 부정적 결과를 초래한다는 연구가 있음.

 

2. 청소년과 문화

 

청소년문화는 청소년기에 있는 젊은 세대들이 그들 나름대로 행동방식과 행활양식을 모태로 하여 형성한 독특한 문화로서 전체사회 문화나 주도(주류)문화에 대하여 하나의 부분을 이루기 때문에 부분문화 또는 하위문화를 형성한다. 청소년 하위문화는 특이하게 존재한다고 생각되는 가치관 및 태도등을 의미

 

 

-기존의 논의에서 규정되어지는 청소년 문화의 성격-

 

청소년 문화를 미숙한 문화로 보는 입장

청소년 문화를 비행 문화로 보는 입장

청소년 문화를 하위 문화로 보는 입장

 

2) 대중매체와 청소년

 

(1) 대중매체의 정의와 기능

대중매체는 매스미디어를 번역한 말인데 이것은 불특정 다수 사회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을 진작시키는 매체를 뜻함. 대중매체의 확산은 정보전달과 문화전파 등 많은 이익을 가져다 주었지만 상업성 또는 권력성과 결부되면서 발생하는 문제 또한 적지않다.

 

-문제점-

수용자의 자세를 획일화시킴.

실제와 다른 허구의 세계를 보여줌.

엄청난 양의 정보를 보급.

현대인들을 편향적 언어 청취자로 만듬.

중독성을 가지고 있음.

특정 가치관과 물질만능 현상 조장,

 

(2) 청소년문제에 대한 대중매체의 영향

-대중매체가 청소년문제의 강력한 원인일거라 가정하는 근거-

현대사회의 청소년 비행의 특성, 원인, 정도에 관한 대부분의 정보가 대중매체를 통해 유포.

청소년 비행에 대한 잘못된 보도와 정보를 제시하여 비행행위를 합리화하거나 정당화하는 수단을 제

.

특히 텔레비전은 전 연령층이 쉽게 수용될 수 있어서 폭력이나 그와 유사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프로

그램을 통해 비행을 유발할 위험이 큼.

 

(3) 대중매체 환경의 개선방안

대중매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가치관을 명료화하고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야함.

청소년들의 독특한 정서와 사고, 생활양식과 태도 등을 인정하고 그들의 세상을 존중하는 태도를

취해야함.

대중매체의 성격과 역할, 기능 등에 대한 지속적 교육을 실시하고 더불어 올바른 시청방법, 매체의

사용방법에 대해서도 체계적 교육을 해주어야 함.

 

3) 청소년과 사이버문화

 

(1) 노다이즘

청소년 사이버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용어로 현재를 살고 있는 사람들의 문화를 지칭하는 중요한 키워드로 부각되고 있음

 

노마디즘은 기존의 특정한 가치와 삶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자기를 부정하면서 새로운 자신을 창조해 가는 일체의 방식을 의미

 

(2) 사이버노다이즘 문화의 특성

접속과 소통의 문화

다양한 정체성 표현의 문화

참여 노마드 문화

 

(3) 노다이즘 교육의 의의

교육은 차이의 반복

교육은 감응을 통해 이루어져야 함.

교육은 횡단적 소통

교육은 미학적 활동

 

 

'상담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료놀이의 개념  (0) 2013.11.19
치료놀이의 도입과 배경  (0) 2013.11.19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가정, 학교)  (0) 2013.10.04
청소년기의 심리적 부작용  (0) 2013.10.04
청소년 자아정체감발달의 이해  (0) 2013.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