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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가정, 학교)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가정, 학교)

 

오늘날 일어나고 있는 중요한 가족구조의 변화로는 우선 핵가족화 경향을 둘 수 있다.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전통적인 확대가족은 핵가족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편부모가족, 독신가족, 노인단독세대가족, 소년소녀가장자족 등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가족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1) 현대사회와 가족의 변화

1. 개개인에게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을 강요한다

2.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과거에 비해 증가하였다.

3. 과거에 비해 개인적 행복과 사생활을 더 중시하고 개인적이고 친밀한 관계에서 위안을

찾으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4. 과거에 비해 개인적인 욕구 충족을 강조한다.

5. 과거에 비해 발전하고 풍요로워졌지만 사회계층의 문제는 여전히 존재하며, 이는 곧 그

러한 계층에 속하는 개인이나 가족의 문제와 연결된다.

6. 정보화 사회로 대변되는 현대사회의 사회적 환경은 인터넷, 휴대폰 사용을 통해 시공간

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타인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친밀한 개인적 관계나 가족관계

를 강화시키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7. 여성이 가정을 전담하는 식의 엄격하게 구분된 남녀의 성역할은 더 이상 의미를 갖지

못함.

 

2) 청소년기 가정환경의 변화

자녀가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성숙됨에 따라 청소년 자녀와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도 커다란

변화를 겪는다. 예를 들어 청소년은 그들이 아동기의 어린 자녀였을 때 보다 부모에게 덜

의존적이고, 부모의 가치나 의견에 대해 덜 복종적이 된다. 따라서 아동과 부모의 관계가

주로 부모의 일방적·지시적 관계라면, 청소년 자녀와 부모의 관계는 대화와 협상의 관계로

변화된다.

 

3) 청소년기의 부모-자녀 관계

부모-자녀의 관계는 부모와 자녀 사이에 존재하는 복잡한 상호작용을 일으키게 하는 것으

, 이것이 곧 가정의 분위기, 가정의 집단성격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청소년이 부모에 대해 갖게 되는 기대

-부모의 관심과 도움

-경청과 공감적 이해

-사랑과 긍정적 가족 감정

-수용과 승인

-신뢰감

-분리-개별화와 자율성

 

4) 부모-청소년 자녀와의 갈등

자녀의 초기 청소년기는 부모-청소년의 갈등이 자녀가 아동기일 때의 갈등 수준을 넘어서

확대되는 시기이다. 이러한 갈등의 증가는 청소년과 부모의 성숙을 포함하는데, 사춘기 자

녀의 생물학적 변화, 인지적 변화, 독립과 정체성을 중심으로한 사회적 변화, 기대 위배,

기 성인기를 경험하는 부모의 신체적·인지적·사회적 변화 등에 기이 한다.

 

5) 부모와 청소년 자녀간의 의사소통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은 부모와 자녀 사이에 상호작용에서 감정, 느낌, 태도 등의 메시

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상호 간의 공통적 이해를 도모하는 상호반향적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의사소통은 서로 간의 가치전달과 의사전달을 통한 내적 긴장의 완화,

계 확인에 따른 자신감이나 안정감의 획득에 영향을 미친다

 

 

6) 청소년과 형제자매 관계

형제관계는 부모-자녀 관계에 비해 상호적이며 보다 평등한 관계이다. 형제 간의 상호 작용

은 또래집단 간의 상호작용과 상당히 유사하며, 빈번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솔직한 정서

표현, 상호 간의 관심과 애착의 증거를 볼 수 있다.

 

7) 청소년과 조부모와의 관계

조부모는 부모보다 자녀양육에 관한 경험이 많으므로, 손자녀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해

줄 수 있고, 손자녀에 대한 직접적인 의무감이나 책임감이 없기 때문에 순수하게 애정적인

관계에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조부모는 청소년의 삶에 연속성의 느낌을 복구시킴.

 청소년에게 부모에 관한 정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부모-청소년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줌

 청소년이 노화를 이해하고 노인을 받아들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함

 

8) 가족구조의 변화

 

(1)이혼가정의 자녀

이혼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은 간단하게 대답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왜냐면 모든 아이들이

이혼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며, 이혼이나 재혼 시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

.

 

(2) 한부모가정의 자녀

편모가족의 가장 큰 어려움은 경제적 곤란이다. 편모가족의 절반 이상이 빈곤수준 이사의 생활을 하

며 때로는 자녀들이 경제적 책임을 지고 일을 해야되는 경우가 있다. 편부가족의 가장 큰 어려움은

아버지가 자녀를 돌보고, 집안일을 해야 하며, 직장일까지 병행해야 하는 데서 오는 부담이 가장 크

.

 

(3) 재혼가정의 자녀

앞으로 계부모가 될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 기회를 사전에 충분히 갖는다. 현실적인 기대를 갖는다.

자녀들의 감정을 이해한다. 생모나 생부와 비교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므로, 계부모는 자신의 새로운

역할이 도전받을 것을 각오해야 한다.

 

 

2. 청소년의 학교환경

 

1) 학교환경

학교는 제도적으로는 제2차적 이익사회이지만, 동료교사 관계나 친구집단은 제1차적 공동사회적

요소를 갖는다.

 

학교의 기능

-사회화 기능을 수행.

-학생들의 진로를 설계하는 기능을 수행.

-학생들에게 성공 체험의 기회를 제공.

 

2) 학교교육

오늘날 학교 교육의 대중화와 고등교육의 기회 특대, 그리고 입시와 취업을 위한 경쟁적 교육풍토 등은 청소년기의 학생들을 학교라는 울타리에 가두어 두고 그들에게 오직 하나의 목표, 학업성취의 향상만을 강요하고 있는 실정.

 

-학교교육의 문제점-

전인교육과 자아실현이라는 이상과는 달리 학교교육이 수단화, 도시화, 비인간화하고 있다는 것.

사교육비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부모의 경제력과 학력이 낮을수록 자녀를 교육시킬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므로, 계층과 지역에 따른 불평등이 깊어지고 있음.

학교교육 체계가 철저히 국가의 법률과 지침에 따라야 하고, 학교의 설립, 운영부터가 정부의 인가를

받도록 되어있음.

교사의 학생지도력이 약화되어 있으며, 교사에 대한 존경심과 신뢰감이 상실되어 가고 있음.

열악한 교육환경.

 

3) 청소년의 학업성취

 

(1) 개인적 요인

 

지적특성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지적 특성은 일반 지적 행동, 특정 지적 행동, 준 일반 지

적 행동으로 구분.

 

정의적 특성

지적 특성보다 학업 수행에 때로는 더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지적 특성보다 정

의하기가 더 어려운 복합개념.

 

태도적 특성

청소년의 학업수행능력은 학습 습관이나 태도와도 관련이 있으므로 학업성취도를 높

이기 위해서는 학습 습관 및 태도의 결함 여부를 진단, 교정할 필요가 있음.

 

(2)외부적 요인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일반적으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청소년기 자녀의 학업성취 수준과 상관관계가

있음.

 

부모의 특성

성공과 성취에 높은 가치를 두고 자녀의 정서적 독립을 격려하는 부모의 자녀들은

높은 학업성취와 포부 수준을 갖음.

 

동년배 집단

청소년들과 학교에서 상호작용을 하며 학업수행에 영향력을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