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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아동의 그림속 내용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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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들의 미술활동 : 무엇인가 새롭고 자기만의 것, 그리고 유일한 것을 창조하는 많은 경 험들을 결합시켜 주는 하나의 과정

Rubin(1984):어떤 표현이 의미하는 것은 초기에 가졌던 자신의 추측이 맞았다고 판명될지 라도, 그리고 특정 표현에 대해 그 의미가 오랫동안 불변할지라도 '항상' 그 이 미지가 특정한 어떤 의미로 가정될 수 없다.

 

1.아동들의 그림에는 어떠한 동기가 숨어 있는가?

 

-아동들이 자발적으로 표현할 때 어떤 동기가 있는지를 고려해 보는 것이 중요함.

 

기억,상상력, 그리고 현재의 삶

=기억하여 그리는 것

=상상력(상상하여 그리는 것)

=현재의 삶(그들 앞에 있는 바로 그 무엇인가를 그리는 것)

Gardner(1982):어린 아동들의 경우, 미술 재료가 제시되거나 관심 잇는 성인들이 있으면 따로 미술작업을 시작하기 위한 자극이 거의 필요 없는 아동들도 있는 반 면, 시작하는 것을 더 주저하는 아동들도 있다고 제시

 

그림에 대한 태도

-미술이나 예술가적 능력에 대한 현재의 관점은 아동기 때의 특별한 기억에서 만들어짐

-비난, 어떠한 경험등이 그림의 내용, 스타일, 표현의 질, 그리고 미술활동에 대한 아동들의 능력과 관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미술 작업에 대한 경험

-아동에게 미술을 어떻게 가르쳤냐의 영향

-관련 자료에 관한 영향

-성인들의 그림에 대한 영향

 

사회문화적 영향

-그림을 그리는 데 있어서 동기부여와 미술 제작을 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혈족, 민족성, 사회경제적 지위, 종교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아동이 가정에서 무엇을 배웠느냐에서 비롯

 

 

(2)과정으로서의 그림

kramer(1971):미술재료의 사용을 다섯가지 방식으로 설명

 

1)초기 활동 : 낙서를 하거나 문질러 더럽히거나 재료에 대해 신체적으로 탐색하고 되는데, 상징적인 형태를 창조하지는 못하지만 긍정적이고 자기 동조적인 경험을 하 게 된다.

 

2)무질서한 감정 발산 : 통제감의 상실에서 비롯되는 흩어뿌리기 또는 튀기기, 세게 두드리 기 등 파괴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3)강박적인 방어적 표현 : 정형화된 형태의 반복, 모사, 진부한 전통적 창작물이 나타난다.

4)상형문자적 표현 : 단어를 바꾸거나 보충하여 그림으로 표현하는 의사소통을 한다.

5)정형화된 또는 문자를 대신하는 표현 : 상징적인 형상의 창작물들이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에 있어서 성공적으로 기능한다.

 

(3)미술 재료의 중요성

-무엇인가 그릴 때 제공되는 질 좋은 재료들은 아동이 그림을 그릴 때 양적으로 다양한 재료를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어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재료의 특성

-종이크기(두려움을 줄여주거나 제한을 이끌어 낼 수 있음)

-도화지 색상

 

2)그 외(ex)

-크레파스 겉면의 종이여부

-색상의 종류

-부러진 크레파스 등

 

결론-아동이 그림을 그릴 때 어떤 재료를 사용하는가는 그림의 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Rubin(1984)-아동들과의 치료작업에 있어서 미술재료에 대한 이해와 혼합의 중요성에 대한 요약

만약 성인들이 미술 재료에 더 관심을 갖게 된다면, 미술 재료가 가장 유용한 것으로 인식될 뿐 아니라, 아동들에게는 도구를 교환함으로써 관계를 배우게 될 것이다. 미술 재료는 아동들에게 적절히 제공되어야 하는데, 아동의 발달 수준, 조정능력, 이전의 경험, 특별한 관심과 욕구에 알맞게 사용되어야 한다. 재료가 다양하게 제공되면, 아동들 고유의 특유한 표현 방식과 선호도, 그리고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표현 형태를 발견하고 발달시킬 수 있을 것이다.

 

(4)환경의 중요성

-공간은 아동들의 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아동들의 참여 수준과 그림에 환경이 직접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고 있는것이 중요


-미술 활동 공간은?

*안전하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곳

*치료를 위해 오는 아동-가족과 좀 떨어진 공간이나 선택권이 필요

 

(5)아동의 그림과 치료적 관계

Moustakas(1959)-치료사와 아동들 간의 효과적인 관계의 구성요소 설명:정상 아동이 일상적인 생활에서 쌓여온 역할을 분담해야 하는것, 협력해야 하는 것, 배려하고 공손해야 하는 것, 또는 예의발라야 하는 것 등등에 대한 어떠한 근심 없이 긴장과 좌절감을 풀어줄 수 있는 곳에서 아동은 조건 없이 허용되는 상태에서 자기가 알고 있는 모든 방식으로 자신의 감정을 느끼고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아동들은 두려움이나 구속감없이 솔직하게 자기가 자유롭게 느끼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이미지와 자유로운 표현을 구축하는 것도 미술치료 과정에서 중요

-아동들과의 치료적 관계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

 

(6)아동그림의 이해를 위한 현상학적 접근

-현상학은? 예상된 근거보다는 그들 자신의 지금 현재의 사건에 대해 연구하는 것

Betensky-1995년 그녀의 내담자들과 그들의 미술표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

-그림을 그리는 사람의 중심성은 가장 필수적인 요소 중에 하나이다.

미술치료 과정에서 직접적인 경험을 가지고 그림 작업에 들어가는 내담자는 자신의 미술표현에 대한 최고의 관객이 된다. 그들은 자기 자신이 만들어놓은 현상을 바라보는 과정에서 자신의 감각과 의식을 나타냄으로써, 미술칠가 아닌 그들 자신만의 주관적인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단지 본 것에 대한 구조적인 묘사 등의 현상학적 관찰을 전환시켜, 내담자에게 그림의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연상하도록 요구하고 가능한 의미를 내놓게 함


*현상학적 접근으로 아동의 그림을 보는 특성

 

1)작업의 첫단계'not knowing'의 입장

-치료사의 역할을 숙련된 조언자로 보기 보다는 함께 창조하는 자로 보는 사회 구성주의 이론가들의 철학과 유사한 입장

2)인식발달, 정서발달, 대인관계기술, 발달적 성숙 등의 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측면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

Rubin(1984)-예술은 내적인 사건뿐만 아니라 인간 상호 간의 관계까지도 상징화하고, 더불어 많은 경험, 감정, 인식들을 하나의 시각적인 이야기로 압축해 놓은 것이다.

 

3)제한된시각<통합적인관점

유의점-아동의 객인에게 맞는 접근방법을 사용하도록 해야 함

 

(7)결론

-아동 그림의 이해=다양한 맥락 고려

-치료사가 더 통합된 관점으로 아동들의 그림을 바라볼 때, 치료사 자신이 잘못 이해할 위험성을 줄이게 되고, 일반적인 관점으로 아동을 바라보는데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