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의가 산만하고 집중을 잘 못하는 어린이
(원 인)
-가정 주변에서 들리는 소음, 부모의 잦은 외출, 또는 잦은 손님 방문 등, 유아 주변의 복잡한 환경이 유아의 집중력을 저하시킵니다.
-신체적 허약함이 유아의 집중력에 영향을 주며, 귀엽다고 응석을 모두 받아주면서 양육한 경우에도 생활 지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행동이 지나치게 번잡하여 산만하게 된다.
(도움말)
-한가지 놀이나 활동을 끝낸 후에 다음 활동이나 놀이를 이행하도록 규칙과 방법을 일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격이 급한 경우에도 주의가 산만합니다. 이럴때는 주위 사람들의 많은 관심과 인내를 필요로 합니다. 유아가 급하게 행동할 수 있는 상황을 알아내어 그 행동 을 하기전에 잠시 생각한 후 움직이게 합니다.
2.욕하는 어린이
(원 인)
-유아는 주위에서 처음 들은 말을 따라해 봄으로써 언어를 습득하듯이 욕도 또한 그런 방법으로 배우게 됩니다. 이 때는 욕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이 그 런 말을 사용했을 때 부모나 교사가 놀라움, 또는 웃음으로 반응을 보이면 자신의 말이 그들의 관심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반복하게 됩니다.
-4세 이후부터는 일시적으로 유아들이 방구, 똥 등 화장실 용어를 잘 사용하게 되는데 또래들이 모두 재미있어 하는 반응을 보이면 반복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욕하는 친구가 주변에 있고 그 아이가 리더를 하는 경우에는 금방 따라하게 됩니다.
(도움말)
-처음에는 그런 언어는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 후 다시 사용했을 때는 무시해 버립니다.
-욕하는 친구가 놀러왔을 때, 욕하는 것이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한다는 것을 알려 주어서 고치도록 타이릅니다.
3.거짓말하는 어린이
(원 인)
-자아 통제력이 약한 유아는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일이 귀찮아서 거짓말로 슬쩍 넘어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정 분위기가 억압적이며 잘못에 대하여 관대하지 않고, 유아의 실수를 가혹하게 다룰 때, 자기의 잘못을 감추느라고 거짓말을 합니다.
-부모의 애정을 충분히 받지 못한 유아가 부모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또는 부모나 선생님의 기대를 만족시킬 수 없다는 두려움 때문에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 공상(상상)과 현실을 혼돈하여 나오는 악의 없는 거짓말도 있습니다.
(도움말)
-성장기 아동은 실수나 거짓말을 할 수도 있으므로 고의적이거나 나쁜 동기에서의 거짓말이 -아닌 경우는 관대하게 이해하고 일관성 있게 훈육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주어 유아 자신의 힘으로 성공적인 경험을 갖게 합니다. 또한 유아가 새로운 것에 호기심 을 가지고 스스로 문제 해결할 기회를 많이 제공해 주는 것도 자신감을 갖게 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단순한 거짓말일 경우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거짓말을 하는 순간에 이미 양심의 가책을 받고 있으므로 모르는 척 해주면 스스로 고쳐나가게 됩니다.
-애정 부족으로 거짓말을 한다고 느낄 때는 관심을 보여주고, 칭찬과 격려를 해 주며 자주 포근하게 안아줍니다.
-자기의 잘못을 부인하기 위해서 하는 거짓말은 단호하게 처리해서 감소 시켜야 합니다.
-가족의 기대에 맞추기 위하여 사소한 거짓말을 자주하게 되면 습관화되기 쉬우므로 부모는 아동이 할 수 있는 능력의 범주 안에서 기대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당분간 욕하는 친구와 격리 시키거나, 욕을 하는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관찰 했다가 그때마다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도록 유도합니다.
-욕하는 행동이 보일 때마다 야단을 치거나 못하게 하면 오히려 관심 끌기에 성공하게 되므로 욕하는 행동이 강화됩니다. 그러므로 때로는 무시해 버리거나 부드러운 태도 로 타일러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유아가 모처럼 어떤 일에 집중했을 때는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 더욱 중요한 것은 부모 스스로 질서있고 계획적인 생활 태도로 좋은 본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4.훔치는 어린이
(원 인)
-유아가 자기의 것이 아닌 물건을 가져가는 것은 단순히 그 물건을 원했기 때문이지 윤리나 도덕적 개념을 알고 훔치는 것은 아닙니다. 즉, 어떤 물건을 갖고자 하는 충동이 강하게 되면 유아는 그 물건을 가져가게 됩니다.
-유아가 처음에는 무심코 가지고 갔는데 아무런 제재도 받지 않았을 경우 그 행동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훔치는 행동에 대하여 지나치게 화를 내거나 꾸증을 한 경험이 있는 경우 유아 는 주변의 관심을 끌고자 할 때 이런 핸동을 하기도 합니다.
(도움말)
-자기 물건이 아닌 것을 가져가는 것이 왜 나쁜지에 대하여 절대 흥분하지 말고 낮은 목소리고 설명해 줍니다.
-유아로 하여금 훔치는 행동으로 인하여 부끄러움이나, 죄의식을 느끼게 하면 유아는 자신에 대해 나쁜 감저을 갖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유아의 훔치는 행동이 계속 될 경우에는 당분간 놀이를 하고 난 후에 전체 유아들의 주머니를 조사를 해서 훔친 물건이 나올때는 말없이 물건만 빼고 다독거려 줍니다. 초기에 훔치는 행동을 고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더 이상 훔치는 행동을 하지 않아도 주머니 조사를 며칠간 계속하다가 훔치는 행동 이 재발되지 않을 때 중단합니다.
5.친구나 형제를 때리는 어린이
(원 인)
-부모의 사랑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질투심에서 형제간에 때리는 행동이 나타납니다.
-유아들이 밀집하여 노는 상황이나, 적은 놀이감을 가지고 많은 유아기 놀아야 하는 경우에 좌절을 느껴서 때리는 행동을 유발되기도 합니다.
(도움말)
-어떤 경우에든 때리는 행위는 안전을 생각하여 즉시 행동을 중지시켜야 합니다.
-특정한 유아를 반복하여 때리는 경우에는 둘을 분리시키고 항상 떨어뜨리려는 노력 을 게을리 해서는 안되며, 또한 특정 유아를 때리게 되는 요인을 파악하여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때리는 형제에 대하여 야단치거나 훈계를 반복하게 되면 관심을 유도하게 되므로 빨리 애정의 분배를 점검해 보고 적절한 시기에 보상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상담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분석,인지이론,행동주의,인본주의 요약 (0) | 2014.05.29 |
---|---|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원리 및 목적 (0) | 2013.11.19 |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개념 및 이론 배경 (0) | 2013.11.19 |
치료놀이과정 (0) | 2013.11.19 |
놀이치료자의 역할 (0) | 2013.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