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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

치료놀이과정

다른 놀이치료와 비교했을 때, 치료놀이는 놀이치료자에 의해 진행되므로 예측성이 높다. 치료과정의 예측성이 반드시 필요한 장점은 아니지만, 치료놀이는 다른 어느 치료보다 치료의 방향과 과정이 놀이치료자에 의해 조절된다.

치료놀이에서는 각 아동의 요구에 맞게 짜여지며 지나치게 계획적이어서 자발성은 적다.

치료놀이 단계는 도입, 탐색, 시험적인 승인, 부정적 반응, 향상과 신뢰(성장과 신뢰), 종결의 여섯단계를 취하며, 나이와 병리에 따라 수정될 수 있다.

 

1) 도입단계

놀이치료자는 행동원칙을 제시하면서 치료시간에 할 것에 대해 아동의 기대감을 유발시킨다. 아동에게 상세하게 설명하지는 않지만, 기본 규칙들은 도입단계에서 분명히 나타난다.

치료놀이의 기본규칙은 1. 재미있다, 2. 놀이치료자에 의해 정해진다, 3. 행동지향적이다, 4. 시간 공간, 그리고 놀이치료자와 아동이 무엇을 하는지가 분명하다.

도입단계에서 놀이치료자가 먼저 아동에게 접근한다. ‘안녕,**라고 말하면서 놀이치료자는 이야기 하는 식으로 아동을 향해 다가가며 나는 네가 원래 힘이 세고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있단다. 그리고 내가 상상해서 만든 재미있는 그림을 너에게 보여주려고 해’ ‘나는 **이란다.’라고 말한 후, 놀이치료자는 자 위로 뛰어보아라’, ‘내가 너를 태울까’, 혹은 어깨를 아동 쪽으로 들이밀며, ‘나는 네가 탈 특별한 목마를 만들 수 있단다. 네 팔을 내 어깨부근에 놓아라. 그러면 너는 그 위에 앉을 수 있어.’ 이렇게 해서 친해진 놀이치료자와 아동은 대기실을 떠나서 치료실을 향한다. 그 행동은 신속하다. 아동이 의문을 갖거나 안하겠다는 말을 할 기회가 없다. 그런 뜻밖의 인사나 유쾌한 출발이 항상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아동이 크고 놀이치료자가 작을 때, 또는 부모나 교사, 혹은 학교장이 허락하지 않을 때에는 이러한 접근이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때에는 도입단계를 수정한다.

2) 탐색단계

탐색단계 동안, 놀이치료자와 아동은 각기 다른 사람의 눈과 머리카락 색깔, 치아숫자, 그들이 좋아하는 음식 등을 점검하는 것과 같은, 서로의 탐색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적극적으로 서로를 알게 된다. 그들은 누구의 손이 더 큰지, 누구의 머리가 더 긴지, 누가 더 강한 근육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게 된다. 그 과정에서 아동은 새로운 시각으로 자기 자신을 보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역설적 의도의 기법을 사용할 때, 부정적 행동들은 자신을 더 사랑할 수 있는 측면을 보인다. 눈접촉을 피하기 위해 머리를 돌릴 때 제발 나를 보지 마셔요.’하고 요청하고, 아동이 입술을 꽉 물면, 굳어진 볼을 간지를 수도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장 많이 저항한 것까지도 사랑할 수 있기 전에는 알지 못했다. 아동이 사랑스런 존재인 것은 공손하게 행동하고 집안을 어지르지 않으며, 여동생을 괴롭히지 않는 것 때문이 아니다.

아동을 탐색기간이 끝날 때 쯤에는 놀이치료자라는 사람, 그의 얼굴의 특징, 목소리, 신체적으로 강한 면에 대해 알게 된다. 치료놀이 수업은 그 자신과는 분명히 다르며 무엇이든지 할 수 있고, 그리고 재미있는 이로서 놀이치료자를 인식하게 된다면 성공이다. 치료놀이 수업 후에 아동이 잠자리에서 놀이치료자의 심상을 분명하게 상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인상에서 가장 중요한 중재 요소로서 자기 자신을 정립해야 한다. 그것은 놀이치료자의 강력하고 주장이 강하고 개입하며 도망할 수 없는 모습에 관한 문제이다.’ 탐색시간이 끝나기 5분전 쯤, 치료놀이 놀이치료자는 아동에게 주의를 준다. ‘우린 겨우 5분 남았구나. 신발을 신자. 내가 신겨 줄거야그리고 나서 내일 다시 놀러 올게그 다음 아동을 교실이나 대기실로 데려가면서 잘가, **라고 말하면서, ‘다음 번에 내가 너와 간지럼치러 오는 것을 잊지 마라라고 덧붙인다.

 

3) 시험적인 승인단계

아동은 놀이치료자와 장난을 치려고 한다. 시험삼아 상호작용의 과정을 승인하고 스스로 즐기는 것처럼 보인다. 이 단계 동안, 아동은 자주 미묘한 방식으로 그 치료기간을 유도하고 조절하려고 한다. 놀이치료자는 계속 간섭하고, 주장하며, 제멋대로 내버려두기도 하고, 도전하고, 놀라고, 호소하고, 그리고 재미를 갖게한다. 아동은 당황하고 흥분하고, 혹은 흥미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도 있다. 열정과 친밀감을 가지고 반응할 때, 이 반응은 너무 조숙해서 실제로 이완된 상태가 되지 못한다. 오히려 중재하는 놀이치료자가 방어적이며 불안한 전력이 될 수도 있다.

 

4) 부정적 반응단계

아동은 더 친해지려고 하는 놀이치료자의 시도에 저항한다. 이 단계는 때때로 다소 심한 공격적 행동이 나타나기도 하며, 아동이 재정립을 시도하는 동안, 놀이치료자를 제어하고 그의 대인관계 양식을 재창조한다.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분노에 직면했을 때, 상호작용으로부터 물러설 것이 아니라, 가능한한 더 많은 양육을 제공하고 아동의 행동을 구조화 하는데 주의한다. 이 치료단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성장과 신뢰단계가 시작된다. 이 단계는 아동과 놀이치료자 사이에 매우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그러나 점진적으로 놀이치료자는 다른 사람들에게 아동의 치료시간에 대해 소개하고, 아동의 새로운 발달적 상호작용 양상은 일반화된다.

부정적 반응이 감소하고 있다는 첫 번째 단서는 은밀한 눈 접촉, 비의도적인 조용한 행동, 혹은 스쳐지나가는 미소의 형태로 나온다.

 

5) 성장과 신뢰

성장과 신뢰 단계동안, 아동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의 기쁨을 경험한다. 따뜻하지만 견고하고, 항상 함께하는 놀이치료자의 도움으로 아동은 부정적 단계를 극복하고 이제 성장과 신뢰에 들어갈 준비가 되어있다.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과 세상에 대한 신뢰를 발달시킬 준비가 되어있다. 이 시기 동안에는 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아동과 놀이치료자는 점차 오래된 주제에 새로운 변용을 시도하는 것과 첫 시행에서 서로 놀리고 재미있는 변화를 포함해서 친교를 더 길고, 더 깊게 즐기는 것, 그리고 궁극적으로 같이 있는 사람과 즐기도록 계획을 세우는 데 파트너가 된다. 과정이 만들어질 때, 서로 웃음을 주고 받고 어디있니?’ 놀이, 깍꿍놀이가 있다. 놀이치료자와 아동이 서로 많은 기쁨을 발견하게 되고 치료시간에 다른 구성원들을 소개하는 시간이다. 놀이친구, 혹은 부모를 참여하도록 초대할 수도 있다. 놀이치료자는 아동과 함께 다른 구성원의 집을 방문할 수도 있다.

 

6) 종결

치료놀이치료과정의 종결은 세 단계, 즉 준비, 공고, 분리로 구성된다.

(1) 준비

자기자신과 주변 세계에 경의를 갖고 아동이 점차 조화롭고 즐겁게 행동할 뿐만 아니라, 교사나 부모가 아동의 증세가 감소되고 소멸되었다고 보고하면, 앞에서 언급한 다른 치료대행자를 치료놀이에 참여시킨다. 반 친구들, 두서넛의 친한 사람들로 제한한다. 이러한 확대를 통해 아동이 적절하고 즐겁다는 증거를 나타내면 종결할 때이다. 놀이치료자와의 관계가 의미있고 친밀하다고 해도, 슬픔, 긴 기간의 준비, 혹은 주저하는 듯한 염려를 갖고 종료시기를 예고하지 않는다.

 

(2) 공고

치료놀이 놀이치료자는 아동이 만들어 낸 결과를 고려하여 종결계획을 알린다. 예를 들어 ‘**, 네가 요즈음 웃을 때 두 눈이 반짝이는 모습이 네가 친구를 사귀는데 내가 더 이상 도와줄 필요가 없는 것 같구나혹은 함께 노는 것이 아주 재미있구나. 친구들과 노는 것이 너무 재미있어서 내가 더 이상 너와 놀 필요가 없는 것 같애그리고 나서 아동이 이해했다는 것을 확인한 후, 놀이치료자는 날자를 정할 수도 있다. ‘우리는 이번 주와 다음 주, 두 번의 수업이 남았구나. 그러면 월요일 수업은 우리의 마지막 수업이 되겠구나

다음의 몇차례 수업 동안, 아동이 치료놀이에서 학습한 기법들을 강조한다. 이것은 아동이 놀이치료자에게 집중하는 것에서부터 치료 후 환경을 구성하는 사람들에게로 향하기 위함이다. 마지막 치료기간 이후의 과정에서, 놀이치료자는 ‘**, 월요일은 마지막 시간이라는 것을 기억해라고 아동에게 상기시킨다. 마지막 기간에, 한 두 친구, 혹은 가족 앞에서 아동은 전의 치료시간 동안 재미있었던 몇 가지 행동들을 다시 하는 것을 좋아할 수도 있다. 그 시간이 끝날 때 쯤, 마지막 파티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다시 그 다음번 치료시간이 마지막 시간이 될 것이라는 것을 상기하게 된다.

 

(3)이별

종결 파티시간까지, 일상생활에서 선택된 한 두 친구나 교사, 혹은 부모를 동반한다. 이때 쯤, 놀이치료자는 다정한 참여자의 위치로 돌아간다. 파티를 여는 이유는 아동의 장점과 정체감에 대해 앞으로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함이다. 연버그는 손님들, 아동, 그리고 놀이치료자 모두가 파티모자를 쓰고 파티의 기쁨을 함께 하며, 그리고 아동의 독특한 재주에 관해 칭송을 한다. 대화의 내용은 다가 올 생일, 새 학년 등등에 대해 이야기할 수도 있다. 발이나 손자국 형태의 기념품이 제공될 수 있으며, 특별한 노래를 가르칠 수도 있다. 아동 자신은 개인적인 증명서나 나는 똑같은 한사람이다라는 슬로건을 적은 티셔츠차림으로 참석한다고 하였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파티양식이 익숙하지는 않은 것 같다. 실제로 본 저작 참석한 치료놀이의 마지막 수업시간에는 앞에서 이야기한 화려한 파티는 없었지만 함께 관찰한 연수생들이 인간 터널을 만들고 아동이 그 밑을 기어 지나가는 행사를 한 일도 있었다.

이 마지막 수업의 끝에 놀이치료자는 의미 있는 관계가 끝난 것처럼 행동한다. 아동을 껴안아 주며, 얼마나 재미있게 놀았는지를 그에게 이야기해 주고, 지금부터 아동이 친구들과 함께 재미있는 시간을 가지게 될 것을 알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