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 아동의 미술교육 의의와 비슷한 의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
자기표현, 창의력, 행복감, 자신감 증진
2. 특수아동의 미술교육 의의
◎치료적 역할 수행
◎의사소통 기술 향상
◎인지기술 향상
◎운동기술 향상
◎정서기술 향상
◎조직화기술, 창의성 향상
◎사회성기술 향상
⇒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미술교육 의의를 비교할 때 장애아동의 미술교육 의의가 더 광범위하다.
3.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
미술교육 |
미술치료 |
목적 |
미술 관련 기술 습득 창조성, 인성함양 자기인식, 자신감, 자존감 향상 |
정서적인 문제 해결 |
방법 |
미술을 진단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음 |
심리치료, 심리분석적 방법 활용 심리역동적 방법 활용 미술을 진단목적으로 사용 |
|
미술교육 활동 자체가 행동문제, 의사소통문제 등을 중재하는데 도움이 됨 |
숙련된 미술치료사에 의한 중재가 필요함 |
특수교육 대상 아동이면서 미술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 아동 : 예) 시각, 청각
특수교육 대상 아동이면서 미술치료를 필요로 하는 아동 : 예) ADHD, MR
특수교육 대상 아동이 아니지만 미술치료를 필요로 하는 아동 : 예) 정신분열
※ 모든 장애학생이 미술치료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며, 미술교육 활동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지닌 장애학생을 중재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학기, 새로운환경에우리아이적응시키기 (0) | 2012.07.20 |
---|---|
장애인 성교육의 필요성 및 현황 (0) | 2012.07.20 |
자폐성향이 있는 아이, 반드시 '함께' 놀아주세요 (0) | 2011.05.03 |
오늘의 아동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 ? (0) | 2011.05.03 |
발달시기에 따른 과업과 발생가능 장애 (0) | 2011.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