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엇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 입니다 Elllot. W. Eisner 의 Educating Artistic Vision
아니스너는 1960년대부터 M. Barkan, E. B. Feldman, J. K, Mcfee, D. Ecker등과 함께 기존의 미술교육에 비판을 제기했다,
그의 주된 견해는 치젝의 "자유로운 자기 표현"을 통한 창의성 개발과 허버트 리드의 "미술을 통한 교육"이라는 관점에 의의를 제기하고 창의성 중심의 교육이 방임에 가까운 실기와 표현중심으로 흐르기 쉽고, 교사가 소극적일 수밖에 없으며, 미술교육에 대한 교육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비판을 제기했다,
그는 미술교육이 아동이나 사회의 요구나 필요에 의해 존재하는 학문이라기보다는 미술의 본질적이고 독자적인 특성에 의해 미술교육이 성립한다고 생각했다,
미술을 하나의 지식 체계로 보고 미술만이 제공할 수 있는 인간 경험과 이해를 강조했다,
미술의 이해를 중시하고 교육과정과 교사의 체계적인 지도를 중시하고 미술문화의 이해와 비평능력을 강조하는 이론을 전개했다,
학문중심과 본질주의 철학의 관점에서 미술을 하나의 독자적인 학문으로 보고 미술제작활동과 더불어 미술사, 미술 비평 등의 활동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작품활동뿐 아니라 미술에 대한 이래와 감상을 동시에 강조하여 미술의 개념과 미술사에 대한 인식이 다양한 미술현상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용이하게 하여 학생들의 미술표현을 위한 감수성을 길러준다,
*미술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사와 미술 비평을 중시하고 문서화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강조하여 교사의 역할과 수업을 중시했다,
*미술 교육을 감성적으로 접근하거나 신변잡기 식으로 서술해서는 안 된다,
미술교육도 하나의 교과 교육학으로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연구와 접근을 통하여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되어야한다, (1994년 아이스너 교수 한국초청 강연 중에서)
*우리나라 미술교육은 표면적으로는 창의성 중심의 흐름과, 실질적 입시위주의 전통적인 편견으로 인한 표현기능 중심의 흐름에 있다, 이러한 흐름은 무조건적인 실기중심 교육과 방임에 가까운 학생들의 표현중심과 교사의 소극성 등의 문제점을 가진다,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이 강조되어야하고 교사가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해야하며 문화의 시대에 대비하는 미술 소비자 교육을 실시해야한다.
미술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훌륭한 교육과정과 바람직한 교수법 모두가 잘 갖추어진 상황에서 좋은 수업이 이루어진다,
학생에 대한 교사의 이해,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가 상호적일 때 서로의 이해가 증진되어 신뢰와 개방에 기초한 좋은 수업이 이루어진다,
◆교사와 학생이 친밀하고 도움을 주는 신뢰관계를 설정하는데 이용될 수 있는 수업 절차
1,교사는 미술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목표와 활동에 대해 학생들과 이야기하고 그들의 반응과 제안을 끌어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학생이 미술프로그램 구성에 참여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제안을 적절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이 요구됨
2.수업은 학생들이 학교를 떠난 후에도 그들 자신이 교육을 계속 이어가는데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습득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교교육 기간동안 그런 기술과 태도를 얻을 기회를 가져야 한다,
3.학생들이 그들의 생각뿐 아니라 감정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 허용되는 교실에서의 신 뇌성 있는 관계형성을 목표로 해야한다, 의사결정에는 교사의 전문적인 능력과 경력이 이 용된다,
4.학생들은 현대회화 공부시간에 전문 미술가의 작품에 진실로 몰두하고 있는 어떤 사람(교사)을 보는 것이 효과적인 경험이다, 학생도 교사와 함께 관찰하여 특별하고 가치 있는 시각 세계에 접근하게 된 것을 깨닫게 된다, 마찬가지로 학생들의 작품에 교사가 도취하여 감탄하는 모습을 보고 미술작품에 인간이 반응하는 양식을 배운다, 인간이 행동을 배우는 처음의 방법은 모방이다, 모델로서 교사는 그런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모델개념 활용
제작영역- 교사가 제작활동에 참여하여 미술가들이 하는 일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제 공해야 한다, 교사가 그림을 그리고 조각하는 행동 자체가 교육이다, 학생들에게 진지하게 작업에 몰두하는 것을 볼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교사를 보는 것이 수업이다,)
학교에서 관찰할 수 있는 전문적인 세계는 그 자체가 수업이고 이 세계가 어떻 게 움직이고 있는지에 관하여 높은 통찰력을 키울 수 있다,
비평영역- 교사가 비평의 중요 대상으로 학생과 전문가의 시각예술 작품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이러한 작품들을 이야기하고 비교하고 대조시키고 분석하고 평 가한다, 그리고 학생들로부터 반응을 요구한다,
문화적 영역-교사가 분석의 과정에서 통찰을 발견한 사실에 흥분하는 것을 보는 것은 문화 적 중요성을 탐구하는 활기 있는 정신활동의 한 모델을 보는 것이다,
☆ 학생이 학급에서 학습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요소는 교사영역, 내용영역, 학생 영역이다,
1)학생영역-학생들은 모든 학생에게 공통되는 어떤 것을 배우고 자신에게 특유한 생각, 기 술, 태도 등을 배운다, 학생 각각은 독특한 배경과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것을 배우고 독특한 의미를 개인적으로 획득한다,
*교사는 모델로서 교사의 역할을 통해 그들 자신을 가르친다,
2)교사영역 -교사는 교육환경에 어떤 조건을 도입하는가?
*미술 실기 수업 시에 교사가 제시하는 조건이 많으면 학생들은 선택의 기회가 줄어들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은 줄어든다, 반대로 교사가 제시하는 조건이 적으면 선택의 기회가 많아져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늘어난다,
예)생동감 있는 조각을 위하여 도입하는 두 가지의 수업방법
1)가면극, 꼭두각시 도입- 만드는 방법과 재료와 재료를 다루는 방법, 시간은 2주정도 걸리고 멋진 꼭두각시는 주로 색이 밝거나 어릿광대 비슷하다고 말한다,
2)단순히 작은 인형, 꼭두각시, 움직이는 조각 등 생동감 있는 조각품을 학생들에게 보여 준 다음 학생들은 마음에 드는 재료나 방법으로 자신의 생동감 있는 조각을 생각하도록 격려 한다, -학생들은 교사보다 더 잘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문제를 찾고 자신의 방법으로 문제 해결하는 수업 분위기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이 문제는 학생의 역량에 대한 교사의 이상적인 평가로 결정이 나야한다, 적절한 조건은 학생들의 본성과 프로그램의 목표가 관련될 때 결정될 수 있다,
예)훌륭한 디자이너는 엄격한 제한점 속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그런 조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반면 좋은 작가는 자신의 문제를 규명 자신의 재료와 그것을 다루는 방법을 선택하여 고정된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완성하는 시기를 결정한다,
*조건을 도입하는 것은 교사의 재량에 달려있다, 예)큰 현대회화 그림을 가져와서 학생들이 마음껏 반응하도록 한다,
*교사의 기술이 중요하다,
◆ 미술지도 활동에 관한 연구
*윌슨의 연구,- 이론 언어개념
미술의 형태적 측면과 관련된 언어개념을 획득하고 그것을 통하여 어린이들이 미술작품을 묘사하는데 그런 개념을 사용 할 수 있음을 발견
형태적 특성을 찾는데 교사의 도움을 받고 특성들을 나타내는 용어를 배운 후에 학생들이 시각 미술 묘사의 능력이 확장된다, 예)색조, 농담, 명암, 구성
언어의 범주가 학생들을 미술작업에 참여시키고자 하는 출발점 역할을 한다. 언어가 목적이 아닌 수단이다, 각각의 이론은 미술 작품을 탐구하는 판단의 기준이다, 소홀히 한 것을 살펴 보거나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게 한다,
예)미술 본질에 관한 이론은 미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것을 언급해 주는 역할을 하게된다,
*웨이맥, 핸더슨 연구
초등학교 4,5,6학년 아동들에게 많은 미술 작품 사진을 보여주고 좋아하는 순위를 정하게 한다, 그리고 가장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를 쓰도록 한다, -그것을 통해 아동들이 그 작품의 주제, 기법, 형태 등에 반응한 바를 분석
복제된 미술작품 사진을 통해 색의 대비, 색의 반복, 형태적 특성에 대해 어떻게 보아야하는지를 아동들이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그 결과 제공하는 경험은 학생들이 지각할 수 있는 시각적 특성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었다, 이것은 미술지각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미술지각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증거를 제공했다,
*미술평가
실험- 지도교수 자신의 그림과 학생의 처음 그림과 수업을 받고 난 후의 마지막 그림을 비교해 보면 학생은 지도교수의 스타일을 닮아간다, 자신의 독자적인 스타일을 유지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 된다, 교수는 자신도 모르게 은연중 자신의 작품에서 좋아하는 점을 다른 작품 보다 선호하기 때문에 선호도가 지도를 통해 훈련이 되어 교사의 스타일이 학생의 작품에 나타나게 된다,
이것을 피하는 방법은 학생이 추구하고 있는 것을 발견, 그것을 성취하도록 돕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 교수는 좀 더 신중해져야하고 학생들의 준거의 틀을 이해하고 그들 생각에 대처하는 방법들을 알아야한다,
*B. Pyron 실험-회화, 문학, 음악에서 전위적, 대중적, 고전적인 선호도와 사람의 성품에 대한 관련 조사 평가통계
간단한 것보다 복잡한 형태를 좋아하는 사람이 더 융통성이 있고 더 창조적이다, 단순한 질서를 요구하는 사람이 복잡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더 전위 예술을 거부한다,
*미술은 완고한 생각을 가진 사람을 좀 더 개방적이고 변화를 잘 받아들이도록 돕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태도가 인간 활동에 확장된다면 미술 프로그램의 중요한 결과일 수 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폭넓고 다양한 재료와 계획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미술교육 분야의 실험연구가 적다,
미술에서 가르쳐야 할 것
*미묘한 것을 지각하고 시각적 고정관념을 극복하여 시각적인 가능성에 대한 마음의 이미지를 구성하여 그 이미지를 다른 재료를 가지고 구성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 미술은 인간능력의 이러한 측면을 육성하는 것이다,
*느낌들은 작품을 어떻게 느끼는지 하는 생각에 대한 감응의 결과이다, -비평
*작품의 형태적 구조에 주의 작품의 구조를 파악
*주제, 재료, 다른 미술작품과의 관계-그런 작품이 나오게 된 배경에 대한 인식과 이해
상징적인 차원의 어린양 -그리스도 신화 등 미술작품에서 의미를 기호화한다,
아니스너는 1960년대부터 M. Barkan, E. B. Feldman, J. K, Mcfee, D. Ecker등과 함께 기존의 미술교육에 비판을 제기했다,
그의 주된 견해는 치젝의 "자유로운 자기 표현"을 통한 창의성 개발과 허버트 리드의 "미술을 통한 교육"이라는 관점에 의의를 제기하고 창의성 중심의 교육이 방임에 가까운 실기와 표현중심으로 흐르기 쉽고, 교사가 소극적일 수밖에 없으며, 미술교육에 대한 교육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비판을 제기했다,
그는 미술교육이 아동이나 사회의 요구나 필요에 의해 존재하는 학문이라기보다는 미술의 본질적이고 독자적인 특성에 의해 미술교육이 성립한다고 생각했다,
미술을 하나의 지식 체계로 보고 미술만이 제공할 수 있는 인간 경험과 이해를 강조했다,
미술의 이해를 중시하고 교육과정과 교사의 체계적인 지도를 중시하고 미술문화의 이해와 비평능력을 강조하는 이론을 전개했다,
학문중심과 본질주의 철학의 관점에서 미술을 하나의 독자적인 학문으로 보고 미술제작활동과 더불어 미술사, 미술 비평 등의 활동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작품활동뿐 아니라 미술에 대한 이래와 감상을 동시에 강조하여 미술의 개념과 미술사에 대한 인식이 다양한 미술현상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용이하게 하여 학생들의 미술표현을 위한 감수성을 길러준다,
*미술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사와 미술 비평을 중시하고 문서화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강조하여 교사의 역할과 수업을 중시했다,
*미술 교육을 감성적으로 접근하거나 신변잡기 식으로 서술해서는 안 된다,
미술교육도 하나의 교과 교육학으로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연구와 접근을 통하여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되어야한다, (1994년 아이스너 교수 한국초청 강연 중에서)
*우리나라 미술교육은 표면적으로는 창의성 중심의 흐름과, 실질적 입시위주의 전통적인 편견으로 인한 표현기능 중심의 흐름에 있다, 이러한 흐름은 무조건적인 실기중심 교육과 방임에 가까운 학생들의 표현중심과 교사의 소극성 등의 문제점을 가진다,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이 강조되어야하고 교사가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해야하며 문화의 시대에 대비하는 미술 소비자 교육을 실시해야한다.
미술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훌륭한 교육과정과 바람직한 교수법 모두가 잘 갖추어진 상황에서 좋은 수업이 이루어진다,
학생에 대한 교사의 이해,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가 상호적일 때 서로의 이해가 증진되어 신뢰와 개방에 기초한 좋은 수업이 이루어진다,
◆교사와 학생이 친밀하고 도움을 주는 신뢰관계를 설정하는데 이용될 수 있는 수업 절차
1,교사는 미술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목표와 활동에 대해 학생들과 이야기하고 그들의 반응과 제안을 끌어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학생이 미술프로그램 구성에 참여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제안을 적절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이 요구됨
2.수업은 학생들이 학교를 떠난 후에도 그들 자신이 교육을 계속 이어가는데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습득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교교육 기간동안 그런 기술과 태도를 얻을 기회를 가져야 한다,
3.학생들이 그들의 생각뿐 아니라 감정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 허용되는 교실에서의 신 뇌성 있는 관계형성을 목표로 해야한다, 의사결정에는 교사의 전문적인 능력과 경력이 이 용된다,
4.학생들은 현대회화 공부시간에 전문 미술가의 작품에 진실로 몰두하고 있는 어떤 사람(교사)을 보는 것이 효과적인 경험이다, 학생도 교사와 함께 관찰하여 특별하고 가치 있는 시각 세계에 접근하게 된 것을 깨닫게 된다, 마찬가지로 학생들의 작품에 교사가 도취하여 감탄하는 모습을 보고 미술작품에 인간이 반응하는 양식을 배운다, 인간이 행동을 배우는 처음의 방법은 모방이다, 모델로서 교사는 그런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모델개념 활용
제작영역- 교사가 제작활동에 참여하여 미술가들이 하는 일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제 공해야 한다, 교사가 그림을 그리고 조각하는 행동 자체가 교육이다, 학생들에게 진지하게 작업에 몰두하는 것을 볼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교사를 보는 것이 수업이다,)
학교에서 관찰할 수 있는 전문적인 세계는 그 자체가 수업이고 이 세계가 어떻 게 움직이고 있는지에 관하여 높은 통찰력을 키울 수 있다,
비평영역- 교사가 비평의 중요 대상으로 학생과 전문가의 시각예술 작품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이러한 작품들을 이야기하고 비교하고 대조시키고 분석하고 평 가한다, 그리고 학생들로부터 반응을 요구한다,
문화적 영역-교사가 분석의 과정에서 통찰을 발견한 사실에 흥분하는 것을 보는 것은 문화 적 중요성을 탐구하는 활기 있는 정신활동의 한 모델을 보는 것이다,
☆ 학생이 학급에서 학습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요소는 교사영역, 내용영역, 학생 영역이다,
1)학생영역-학생들은 모든 학생에게 공통되는 어떤 것을 배우고 자신에게 특유한 생각, 기 술, 태도 등을 배운다, 학생 각각은 독특한 배경과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것을 배우고 독특한 의미를 개인적으로 획득한다,
*교사는 모델로서 교사의 역할을 통해 그들 자신을 가르친다,
2)교사영역 -교사는 교육환경에 어떤 조건을 도입하는가?
*미술 실기 수업 시에 교사가 제시하는 조건이 많으면 학생들은 선택의 기회가 줄어들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은 줄어든다, 반대로 교사가 제시하는 조건이 적으면 선택의 기회가 많아져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늘어난다,
예)생동감 있는 조각을 위하여 도입하는 두 가지의 수업방법
1)가면극, 꼭두각시 도입- 만드는 방법과 재료와 재료를 다루는 방법, 시간은 2주정도 걸리고 멋진 꼭두각시는 주로 색이 밝거나 어릿광대 비슷하다고 말한다,
2)단순히 작은 인형, 꼭두각시, 움직이는 조각 등 생동감 있는 조각품을 학생들에게 보여 준 다음 학생들은 마음에 드는 재료나 방법으로 자신의 생동감 있는 조각을 생각하도록 격려 한다, -학생들은 교사보다 더 잘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문제를 찾고 자신의 방법으로 문제 해결하는 수업 분위기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이 문제는 학생의 역량에 대한 교사의 이상적인 평가로 결정이 나야한다, 적절한 조건은 학생들의 본성과 프로그램의 목표가 관련될 때 결정될 수 있다,
예)훌륭한 디자이너는 엄격한 제한점 속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그런 조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반면 좋은 작가는 자신의 문제를 규명 자신의 재료와 그것을 다루는 방법을 선택하여 고정된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완성하는 시기를 결정한다,
*조건을 도입하는 것은 교사의 재량에 달려있다, 예)큰 현대회화 그림을 가져와서 학생들이 마음껏 반응하도록 한다,
*교사의 기술이 중요하다,
◆ 미술지도 활동에 관한 연구
*윌슨의 연구,- 이론 언어개념
미술의 형태적 측면과 관련된 언어개념을 획득하고 그것을 통하여 어린이들이 미술작품을 묘사하는데 그런 개념을 사용 할 수 있음을 발견
형태적 특성을 찾는데 교사의 도움을 받고 특성들을 나타내는 용어를 배운 후에 학생들이 시각 미술 묘사의 능력이 확장된다, 예)색조, 농담, 명암, 구성
언어의 범주가 학생들을 미술작업에 참여시키고자 하는 출발점 역할을 한다. 언어가 목적이 아닌 수단이다, 각각의 이론은 미술 작품을 탐구하는 판단의 기준이다, 소홀히 한 것을 살펴 보거나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게 한다,
예)미술 본질에 관한 이론은 미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것을 언급해 주는 역할을 하게된다,
*웨이맥, 핸더슨 연구
초등학교 4,5,6학년 아동들에게 많은 미술 작품 사진을 보여주고 좋아하는 순위를 정하게 한다, 그리고 가장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를 쓰도록 한다, -그것을 통해 아동들이 그 작품의 주제, 기법, 형태 등에 반응한 바를 분석
복제된 미술작품 사진을 통해 색의 대비, 색의 반복, 형태적 특성에 대해 어떻게 보아야하는지를 아동들이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그 결과 제공하는 경험은 학생들이 지각할 수 있는 시각적 특성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었다, 이것은 미술지각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미술지각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증거를 제공했다,
*미술평가
실험- 지도교수 자신의 그림과 학생의 처음 그림과 수업을 받고 난 후의 마지막 그림을 비교해 보면 학생은 지도교수의 스타일을 닮아간다, 자신의 독자적인 스타일을 유지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 된다, 교수는 자신도 모르게 은연중 자신의 작품에서 좋아하는 점을 다른 작품 보다 선호하기 때문에 선호도가 지도를 통해 훈련이 되어 교사의 스타일이 학생의 작품에 나타나게 된다,
이것을 피하는 방법은 학생이 추구하고 있는 것을 발견, 그것을 성취하도록 돕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 교수는 좀 더 신중해져야하고 학생들의 준거의 틀을 이해하고 그들 생각에 대처하는 방법들을 알아야한다,
*B. Pyron 실험-회화, 문학, 음악에서 전위적, 대중적, 고전적인 선호도와 사람의 성품에 대한 관련 조사 평가통계
간단한 것보다 복잡한 형태를 좋아하는 사람이 더 융통성이 있고 더 창조적이다, 단순한 질서를 요구하는 사람이 복잡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더 전위 예술을 거부한다,
*미술은 완고한 생각을 가진 사람을 좀 더 개방적이고 변화를 잘 받아들이도록 돕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태도가 인간 활동에 확장된다면 미술 프로그램의 중요한 결과일 수 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폭넓고 다양한 재료와 계획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미술교육 분야의 실험연구가 적다,
미술에서 가르쳐야 할 것
*미묘한 것을 지각하고 시각적 고정관념을 극복하여 시각적인 가능성에 대한 마음의 이미지를 구성하여 그 이미지를 다른 재료를 가지고 구성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 미술은 인간능력의 이러한 측면을 육성하는 것이다,
*느낌들은 작품을 어떻게 느끼는지 하는 생각에 대한 감응의 결과이다, -비평
*작품의 형태적 구조에 주의 작품의 구조를 파악
*주제, 재료, 다른 미술작품과의 관계-그런 작품이 나오게 된 배경에 대한 인식과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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