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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개인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의 실행

1) 개인미술치료의 실행

심리상담이나 치료에서 행하고 있는 방법을 대상의 구성에 따라 구분한다면 개인 및 집단치료로 나눌 수 있다. 미술치료도 개인치료와 집단치료로 나누어 실시할 수 있을 것이며, 어떤 심리치료의 이론을 기본 관점으로 하느냐에 따라 그 진행절차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다만, 정신분석적 미술치료를 도입하는 경우는 내담자가 부정적 감정을 나타내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미술치료사가 자유연상, 꿈의 분석, 최면 등을 통해 내담자의 갈등을 탐색할 것이다. 이어서 치료사는 내담자의 그림과 언어내용에서 갈등의 핵심, 주제 내용과 관련된 행동을 추리하게 되고, 치료사는 전이현상에서 내담자의 갈등이 표면화 되도록 한다. 또한 내담자의 저항적인 작품의 활동이나 언어 반응을 해석하게 되며, 그러한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 및 수용을 격려함으로써 종결단계에 접어들게 된다. 따라서 내담자는 부정적 감정이 감소 및 제거되고, 정신에너지가 해방되며, 자아 통정력 및 통찰이 생기게 된다.

또한 인간중심의 미술치료일 경우는 상담이나 심리치료를 의뢰해온 내담자와 치료자간에 먼저 치료관계가 정립될 것이다. 즉, 미술활동을 통해서 어떻게 내담자를 도와주며, 그 절차는 어떻게 할 것인가 등에 대해 관계를 정립한다. 이어서 치료자는 정서반응에 대해 반영, 수용, 인정, 명료화 등의 기법을 사용하게 될 것이고, 내담자는 문제행동에 대한 대안적 선택과정을 탐색하고, 긍정적 사고를 하기 시작할 것이며, 통정, 문제행동의 증상 감소 등을 거쳐 지각된 자신과 이상적 자신간의 조화를 얻게 될 것이다.


2) 집단미술치료의 실행

집단미술치료는 집단 심리치료에 미술을 도입한 것이다. 여기에서 그림은 내면세계에 간직된 인간 감정을 자유롭게 꺼내는 것과 동시에 언어로서 서로 부딪치는 감정의 위기의 완충제가 되며, 카타르시스 효과를 가지는 것과 함께 감정 교류의 조정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집단미술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것은 집단의 한 일원으로서의 개인적 체험이며, 치료자와 환자, 환자와 환자 상호간의 교류 가운데서의 자기통찰이고, 나아가 자신의 이미지를 시각화한다는 회화의 특수성에 의해서 치료자는 환자의 정신세계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岩井, 1983).

집단심리치료에 미술을 도입하는 시도는 비언어적인 표현이 중심이 되는 아동정신과 영역에서 행할 수 있는 것이 많았다. 현재 행하고 있는 집단심리치료로서의 미술치료는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내담자의 자발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나 사회 참여에의 능력을 높이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것.

둘째, 집단을 가족에 한정하는 것.

셋째, 집단구성원의 자유로운 상호 교류를 촉진하여 환자의 자기통찰, 왜곡된 인간관계의 교정을 목적으로 하는 것 등이다.

집단 심리치료에 미술을 도입하는 이유를 몇 가지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회화의 개입으로 언어적 표현이 쉽게 된다. 한편, 회화라는 완충제를 둠으로써 발언 내용이 약해지는 결점이 있으나, 이 때 치료자는 이것을 환자의 심리상태를 정확히 파악, 지적, 강화해 주는 것으로 보완할 수 있다.

둘째, 환자의 무의식적인 정신세계를 표출하기가 보다 용이하다. 한편, 회화에 대한 어떤 지적이 환자의 혼란을 초래하기 쉽다. 이것이 유기적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치료자는 신중히 언어화해야 한다.

셋째, 치료자도 함께 활동을 행함으로써 치료자를 정점으로 하는 일방적, 지시적, 집단 내 계층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단지 지시에 개입하지 않는다든가, 토론을 흐름에 맡긴다고 하는 것과는 다르다. 환자의 자기통찰이 깊은 때에 다른 발언으로서 화제를 옮긴다든지, 위기적 상황시에는 치료자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

넷째, 회화는 그 자체가 카타르시스적 효과를 가지는 반면, 회화에 의해 카타르시스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언어에 의한 자기표현의 필요성이 감소해 버리는 단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출처 - 김   동   연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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