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시기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시기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은 개별 유아에게 필요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계획되는 총체적인 교육 전략의 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개별화 애인교육법(IDEA)에 의하면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장애에 대한 평가와 결정이 이루어진 후 배치가 결정되기 전 30일 이내에 개발되도록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이렇게 법으로 명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현장에서는 배치가 결정된 후에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은 그 개발 시기가 매우 중요한데, 이것은 배치와 프로그램이 모두 결정된 후에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면 교육 프로그램의 성격이나 내용이 제한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해서 특수교육에 배치된 후 30일 이내에 작성하도록 명시함으로써 선 배치- 후 프로그램 개발을 당연시 하고 있으며 실제로 교육현장에서도 배치가 이루어진 후에 특수교사에 의해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학급이나 유치원의 사정, 프로그램의 성격, 교사의 실행 가능성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나 특수교육의 핵심은 개별 장애 아동을 위한 개별화이며, 기존의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에 아동을 맞추기보다는 개별 아동의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을 수정하는 것이다(이소현, 2003). 이러한 특수교육의 기본적인 방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로가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인 것이다.




출처: 장애 유아의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실제 

                                                 원종례 (한국재활복지대학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