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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사회학


가족 사회학

페이스 R.엘리엇 지음

 

Ⅰ. 들어가기

현대사회에서 가족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것은 가족이 상당히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며, 각 문화마다 고유한 가족 제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사회의 가족은 그 구조와 기능면에서 전통사회의 가족과 매우 다르며,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공존하고 있어 가족에 대한 개념규정이 더욱 어렵다. 이 책에서 두 가지 쟁점을 검토하고 있다. 첫 번째 도시 산업화와 가족변화와의 관계에 대한 논쟁. 두 번째 부부가족을 억압적인 것으로 보는 마르크스주의와 여권주의 비판이 등장한 점과 가족에 대한 대안들을 합법화 하려는 압력이 나타난 점을 검토하고 있다.

 

1. 서구사회에서 성관계와 부부관계에 대한 논쟁

전통적 가치관은 성관계, 출산, 자녀양육은 일생동안 지속되는 결혼 및 어머니의 자녀양육에 기반을 두고 있는 가족단위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정의하면서 가족의 중요성, 도덕적 우월성을 주장한다.

 

그러나 기존 가족의 틀과 다르게 성관계, 부모관계의 다양한 형태 즉, 동거, 미혼 상태의 부모, 동성 짝, 다각적인 성관계 등을 어떻게 볼 것인가? 에 대한 논쟁으로 이들의 입장에 “‘가족’은 억압적이고 끝장난 제도”이며 가족의 몰락은 곧 닥쳐올 것이고 환영할 만한 일” 이라고 본다.(Rossi,1977)

 

■ 전통적 가족 이데올로기 주장

- 가족은 기본적으로 모든 것에서 같고, 생물 또는 사회적 과정으로부터 발생, 아동과 성 인의 보호와 지원에 필요한 최상의 안정과 친밀한 관계를 제공하는 장

- 성관계와 부모관계에 대한 다른 방식을 병적이고 일탈적인 것으로 정의함.

 

■ 새로운 가족단위(대안적 라이프스타일)

- 동거, 미혼상태의 부모, 동성 짝 등 다각적인 성관계의 합법화 주장

- 성관계와 부모 관계의 다양성과 사회적 성격을 주장

- 전통적 가족관계는 특정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과정의 결과라고 주장.

 

2. 가족운동의 원인들

19세기 일부 사회주의 및 여권주의 사상가들에 의해‘가족’에 대한 대안들이 주창된 적이 있지만 오늘날 反(반)가족운동의 원인들이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 反(반) 가족 운동

- 反(반)가족이란 일반적인 疏遠(소원)현상의 하나로 개인의 자유를 기초로 하며, 상호 협 상에 근거한 약속에 의해 규정된 사회생활이 생존력이 있고 바람직하다는 신념에 기반을 둔 反(반)문화의 한 요소이다.

- 그 원인(자극)들

성 행위에 대한 전통적인 제약들에 대한 젊은이들의 반항

부인, 어머니의 역할에 자신을 묶어 두려는 데 대한 여성들의 항거

동성애자 해방을 위한 압력

마르크스주의 사상의 부활 및‘가족’을 자본주의적 억압으로 도구로 보는 마르크스주 의 비판이 발전

가족을 개성 파괴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랭과 쿠퍼(Laing and Cooper) 등의 급진적

정신과 의사들의 비판이 발전

 

■ 전통적 가족 옹호 운동

- 전통적 가치를 지지하여 형성된 가족옹호 집단

- 그 원인들

‘허용’이‘타락’으로 갈 수 있다는 우려

여권주의자들에 대한 남성의 반발

가족이 보호의 단위라는 생각을 지지하여 실업 및 가족복지 비용문제를 해결하려는 정

치적 우익집단의 시도

 

3. 주요 논쟁들

■ 성관계, 자녀양육, 성역할에 대한 논쟁은 단순히 개인의 가치와 행동규범에 관한 사적 논쟁이 아니다.

■ 재생산과 자녀양육은 전체 사회집단의 공공관심과 사회적 규제의 문제

■‘가족’의 기원, 상이한 사회계급 및 사회에서 보여 지는 가족형태, 가족의 시간적

흐름에 따른 변화, 도덕적 논쟁과 학문적 논쟁

 

4. 본 책에서 논쟁들을 다루는 의도

일차적 의도는 가족변화의 사회학적 설명에 대한 검토이지만 사회학적, 심리학적, 정치학(여권주의 포함)적 측면의 경계를 구분하기는 어렵다.

 

■1장 :‘가족’의 정의를 내릴 때 어떻게 구체화 되는가? 사회학 사상의 두 학파인 기능 주의와 마르크스주의 및 여권주의 사상이 가족연구에 접근하는 방법을 개관한다.

 

■2장 : 가족의 형성은 생물학적인 것과 사회학적인 것의 상대적 역할 문제를 검토한다.

특히 자연- 양육논쟁은 핵가족 단위의 편재성, 아동의 의존성, 성 귀속적인 분업과 관련 검토

 

■3장 : 현대 서구 사회에서 부부가족이 지배적인 가족으로 발전하게 된 것에 대한 설명을 고찰하며, 도시 산업화와 자녀양육 및 정서적 지원의 기능주의적 견해와 부부가족과 자본 주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견해의 개요 소개

■4장 : 부부 가족 내의 관계들 고찰과 성별분업의 이론적 설명

■5장 : 전통적인 가족상과 부모관계의 전통적인 질서의 변화에 대한 정당화 하려는‘가족 관’의 중요성

■6장 : 가족 재구조화에 대한 고찰(이혼 합법화, 편부모가족과 재혼가족)

■7장 : 부부에 대한 대안 모색

 

Ⅱ. 가족이란 무엇인가?

 

‘가족’은 남편과 부인, 그리고 자녀로 구성된 단위를 의미하며, 결혼 및 생물학적 부모에 기초한 집단으로 주거를 같이하는 집단, 정의적 유대, 보호와 지원의 의무, 공통의 정체감으로 통합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개념화는 성관계와 부모관계의 규정에 대한 전통적 신념을 반영한다.

 

1.‘가족’과 ‘가구’의 일체에 대한 문제

■ 볼(Ball,1974)

:‘가구’ 와‘가족’은 논리적으로 구분되는 범주로 정의하면서 가구는 공간적 개념이고 가족은 혈연과 결혼이라는 유대에 의해 결속되어 있는 사람들의 집단을 의미하며, 가구와 가족은 경험적으로 분화되어 있다고 한다. 예) 자녀 유학 , 집에 하숙생 기거 등

 

2. 가족 유대형성에서 혈연관계 범위와 변화의 문제

결혼한 부부와 부양자녀들은 동일 조상들로부터 혈통에 기초한 결속적 친족집단 내에 포함.

결혼한 부부와 그들의 자녀는 비교적 독립적인 단위를 형성할 수 있고, 제한된 범위의 혈연적 유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주어질 수 있음

동거의 경우 성적 결합과 결혼의 불일치

양자 가족의 경우처럼 생물학적 친자와 사회학적 친자의 불일치

 

3.‘가족’의 정의에 대한 문제 제기

법적으로 결혼한 부부와 그의 자녀로 구성된 집단 & 양자가족, 수양가족, 동거등과 같은 집단을 포함하도록 확장할 것인가?

결혼의 정의를 법적의식에 의해 공식화된 결합으로 국한 & 합의의 성적 결합을 포함할 것인가?(情交(정교)가 결혼이 되는가? 또는 재혼, 동성 짝, 집단혼 등)

친자관계에서 생물학적 친자관계로 한정 또는 사회적 친자관계를 포함할 것인가?

자녀양육 위임가족과 거택아동보호는 어떻게 다룰 것인가? 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4. 학자들의 문제해결 접근방법

 

■ 가족을 특정 사회집단이 가족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이라 주장

=> 특정방식으로‘가족’을 정의하는 것은 가족의 다양성을 모호하게 한다.

=>“가족을 가족 혹은 비 가족이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방식으로‘가족’을 정의한다면, 가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고, 각 문화에 따라서 변화한다. 따라서 가족이란 개념 은 어떤 고정된 물체와 같은 성질을 부여하는 것으로 보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Worsley, 1977)

 

■ 과거 가족(the family) -> 가족들(families) 라는 새로운 복수가족 개념

가족은 변화한다는 데는 이제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과거 가족(the family)이 라는 낡은 개념은 가족들(families) 라는 새로운 복수가족의 개념으로 대치되고 있다.

 

=>용어의 변화는 다양성이라는 경험적 사실을 인식한 것이며, 이념적 입장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지적 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다양성에 대한 규범적 승인과 가족과 같은 특정장치에 도덕적 우월성을 부여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의 반영이다.(Berger and Berger, 1982))

 

■ 용어상 변화에 대한 의문

- 변화하지만 가족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으로 명칭과 구분의 문제

예)부모와 친자녀로 구성된 집단, 양자 가족, 수양 가족 거택보호 등의 명칭

- 용어 구분의 사회학적 담론

‘핵가족’이란 부부와 그의 부양자녀들로 구성된 단위를 의미한다.

=>어떤 경우에는 같이 살고 사회의 다른 부분과는 명백히 구분되는 관찰이 가능한 집단 과 추상적인 방식으로 단순히 부모와 자식 간의 유대를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스콜닉)

‘부부가족’이란 핵가족 단위가 친족으로부터 비교적 독립적이고, 주요 핵심이 부부관 계에 있는 가족체계를 말한다.(구드(Goode,1963))

‘확대가족’은“혈연, 결혼 혹은 양자에 의해서 관련된 모든 집단”을 의미한다.

(Bell and Vogel, 1968)

=>리드웍 : 고전적 확대가족과 수정확대가족 분류

*고전적 확대가족은 핵가족들의 지리적 근접성, 경제적 상호의존성, 핵가족에 대한 확대 가족 집단의 권위, 친족관계에 기초한 가족체계이다.

*수정확대가족은 지리적으로 흩어져 있고, 자율적이지만 핵가족 외의 친족 관계를 중히 여기며, 이것을 유지하고자 하는 느슨한 친족관계이다.

‘출계집단’은 실제 또는 신화상의 조상으로부터 동일 혈통에 기초한 사회집단을 의 미하는 것으로 성원들이 함께 행동하고, 정치적, 경제적 단위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공동 집단을 구성한다.(Abercrombie et al., 1984)

결혼한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지 않는 단위들

* 양자가족

* 편부모 가족

* 재혼가족

* 동거가족

* 동성애 가족

 

■ 이러한 다양한 가족 유형에 공통점은‘가족적’이라는 것을 생물학적 재생산 및 혈연관 계에 기초한 사회적 단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념화하는 것이다.

 

6. 남녀의 역할에 따른 용어

■ 생물학적 분류: 성(sex)

■ 사회학적 분류: 젠더(gender)

■ 성별분업: 성에 기초하여 남녀에게 부과된 비슷한 사회적 과업의 의미로 일반적으로 사 용 한다.

- 여성에게는 어머니로서 출산과 자녀양육의 1차적 책임을 남성에게는 경제적 활동 및 사 회의 방어에 대한 1차적 책임이 있음을 의미한다.

- 성별분업에서 과업은 성에 기초해서 할당되는 것이지 생물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성관계’는 성교 및 이와 관련된 행위를 포함하는 관계들만을 의미한다.

-‘젠더관계’는 남녀 사이의 젠더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젠더 불평등은 남녀 간의 권력 및 지위의 차이를 의미한다.

-‘가부장제’는 연장자, 연소자 남성이 전 가구를 지배하는 가구 유형으로 남자가 여자 를 지배하는 권력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Ⅲ. 사회학과 가족

 

사회학적 사상의 두 부류는 기능주의와 마르크스주의로 성관계, 부모관계를 규정하는데 있어서 명백한 반대 입장을 취하고 있다.

 

1. 기능주의

사회의 안정성과 연속성 유지를 위한 핵가족을 중시하며, 전통적 가족 가치관과 연계가 있다.

■ 특징

- 사회를 상호관련과 의존적인 부분의 체계로 이해하고, 전체로서의 사회는 형평, 균형 상태에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 사회의 여러 부분들은 전체의 유지, 통합 및 연속에 기여하는 기능들을 수행함. 즉, 체 제를 구성하는 상이한 부분들의 상호 부합에 초점을 맞춤

- 변화를 완만하고 진화적인 것으로 보고, 변화가 자체 자극을 가지고 있는 도시화와 산 업화의 과정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음.

- 기능론적 관점에서 보면 현대사회는‘도시 산업 사회’이고, 각종제도들은 현 사회와 잘 맞는다는 낙관론적 입장

 

■ 가족에 대한 기능론적 분석

- 가족과 다른 사회 제도들 간의 관계에 초점

- 사회의 한부분에서 변화가 가족에 영향을 주는 방식을 파악

- 가족수행의 기능을 알고자 함

 

■ 가족수행을 위한 접근방식

- 핵가족과 여성의 어머니 역할이 사회의 존속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본다. (성행위 및 출산 규제의 필요성과 육아 및 그 사회의 가치로 아동을 사회화시킬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장치로 본다.)

- 전근대사회에서는 핵가족 보다 넓은 친족 집단 속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도시 산업 사회 에서는 다른 친족들로부터 보다 독립적이 되었다고 보는 것. 즉, 가족 구조에는 변수뿐만 아니라 常數(상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 가족은 사회의 안정과 통합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기능하고 있다고 가정

=> 모건(Morgan, 1975) 가족의 기능론적 설명을 조화와 균형을 강조하고,‘ 기능적’이 라는 말은‘매우 중요한’이란 말과 같은 의미라는 것을 전재한다.

 

2.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1818~1883)의 이론에 기초한 다양한 사회 및 정치사상체계로 기능주의 이론에 급진적 대안제시 한다.

 

■ 특징

- 인간의 생존을 위해 식량과 물질의 생산에 근거한다고 보고, 이러한 생산 활동은 사회 를 규정하는 중심으로 사회의 모든 측면(가족, 교육, 정치, 법제도, 지식, 신념, 가치체계 등)의 기초를 형성한다고 본다.

-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하부구조와 사회구조의 다른 요소들인 상부구조로 구분하고, 상부 구조는 하부구조의 성격과 잘 맞는다고 주장한다.

- 재산을 소유한 계급을 지배계급, 소유하지 않는 계급을 종속적이고 억압받는 계급으로 보았다. 또한 계급갈등은 사회질서에 내재한 것이고, 변화는 대립적 세력 간의 갈등 결과 로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 가족에 대한 접근방식

- 가족을 단편적으로 인식한다.

=> 가족을 인류의 번식을 위한 자연적 제도로 보고, 생산관계와 동떨어져 존재하는 것으 로 간주하였다.(맥도너프 해리슨,1978)

=> 단혼 핵가족 기원에 대하여 정교하나 문제가 있는 진화론적 설명을 발전 시켰다.

(엥겔스)

- 가족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설명은“가족은 궁극적으로 그 존재와 형태에 있어 지배적 인 생산양식에 달려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즉, 지배계급의 이해가 가족구조 및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 상부구조는 하부구조에 의해 직접적인 방식으로 결정된다는 접근방식

=> 의도된 성관계와 부모관계의 질서는 물적 조건과 지배계급의 이해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 이러한 이해는 경제적 환원론과 다소 靜的(정적)인 구조적 분석에 접근해

있다.

=> 자본주의는 가족을 자본주의를 위한 노동력을 재생산, 자녀를 자본주의 체제존속을 위한 가치로 사회화시키며, 직장의 억압으로부터 도피처 제공과 이를 해소 시켜주는 것으 로 이해한다.

- 일부에서는 하부구조와 상부구조의 대체적 일치를 가정하고, 사회제도의 자율성을 허용 한다.

=> 자본주의가 사회형태로부터 발전과 작용의 문제

=> 계급투쟁, 사회질서 내의 모순, 변화에 대한 압력을 강조하고자 함.

=> 가족형태는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발전에 의해 변화되었지만 전 자본주의적 과거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다고 보고 가족형태는 계급투쟁에 의해 형성되며 노동자 계급의 이해 를 반영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3. 여권론적 이론

사회세계에 대한 기능주의, 마르크스주의적 설명에서 관심의 초점은 남성이고 남성에 의해 측정되는 규범으로 보는 반면, 여권론적 이론은‘여성’을 중심 초점으로 여성에 의해 측정되는 규범들로 본다.

 

■ 특징

- 여권론자들은 여성과 경제체계간의 관계를 문제의 초점으로 본다.

=> 여성의 예속을 생산관계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위치로 설명하며, 자본주의가 여성을 노동력 재생산과 관련된 과업과 노동예비군으로 사용한다고 주장한다.

- 급진적 여권주의자들은 남성에 대한 여성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본다.

=> 여성의 예속을 관계의 측면에서 설명하고, 자본주의적 지배보다는 여성에 대한 남성 의 권력을 강조한다.

=> 모든 사회관계는 남성지배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보고, 성별 분업은 남성을 위한 가 내 서비스를 보장해 주는 것이며, 가족은 자녀들을 성에 따른 역할로 사회화시켜 가부장 적 질서를 재생산하게 하는 곳으로 본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가족은 여성을 억압하는 제도이며, 변화에 대한 압력은 젠더 간의 평등에 기반을 둔 사회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여성의 투쟁으로부터 나온다고 본 다.

 

4. 마무리

■ 가족에 대한 기능론적, 마르크스주의적, 여권론적 접근들의 유사점은 사회 제도들은

상호 관련되어 있고, 가족은 다른 사회제도들과 일치하며, 잘 적응하고 있다고 본다. 또 한 가족은 생물학적 재생산과 사회적 재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이 론

가족에 대한 접근

근거의 틀

가족과 사회제도간의 관계

모델

 

기능론적

사회가

통합된 전체

도시산업

사회

근본적인

사회적 욕구 충족

가족생활의 긍정적인 측면 강조

마르크스

주의적

계급사회

자본주의

자본주의의 필요에 의해 구조화된 것

갈등과 착취

급진 여권주의

젠더 구분

가부장제

가부장적 권력의 일차적 장소

젠더간의

갈등과 착취

■ 각 이론들의 다른 출발점

 

■ 가족과 사회와의 관계에서 각 이론들의 상이한 설명은 양자 간의 관계 변화를 다소 지지한다. 기능론은 가족을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가족에 대한 다른 대안들을 비난하며, 사회질서의 안정과 유지를 강조한다. 즉 전통적 가치관을 지지하고, 마르크스 및 여권주의이론은 가족과 사회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제공하고 가족의 변화요구를 지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