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유

특수아동을 위한 미술교육의 의의

서재주인 2011. 5. 11. 10:03

1. 일반 아동의 미술교육 의의와 비슷한 의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

자기표현, 창의력, 행복감, 자신감 증진

 

2. 특수아동의 미술교육 의의

치료적 역할 수행

의사소통 기술 향상

인지기술 향상

운동기술 향상

정서기술 향상

조직화기술, 창의성 향상

사회성기술 향상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미술교육 의의를 비교할 때 장애아동의 미술교육 의의가 더 광범위하다.

 

3.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미술교육

미술치료

목적

미술 관련 기술 습득

창조성, 인성함양

자기인식, 자신감, 자존감 향상

정서적인 문제 해결

방법

미술을 진단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음

심리치료, 심리분석적 방법 활용

심리역동적 방법 활용

미술을 진단목적으로 사용

 

미술교육 활동 자체가 행동문제, 의사소통문제 등을 중재하는데 도움이 됨

숙련된 미술치료사에 의한 중재가 필요함

 

 

특수교육 대상 아동이면서 미술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 아동 : ) 시각, 청각

특수교육 대상 아동이면서 미술치료를 필요로 하는 아동 : ) ADHD, MR

특수교육 대상 아동이 아니지만 미술치료를 필요로 하는 아동 : ) 정신분열

 

모든 장애학생이 미술치료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며, 미술교육 활동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지닌 장애학생을 중재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