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심리적 부작용
◎ 청소년기의 주요 심리적 부적응
1) 불안장애
정의 및 특징:
불안은 개인이 친숙하지 않은 환경에 적응하고자 할 때 나타나는 가장 기본적인 반응양식으로 두려
움, 긴장감과 같은 정서적 반응과 빠른 심장박동, 발한, 혈압 상승 등과 같은 신체적 반응을 동반한
다.청소년기의 불안장애: 분리불안장애, 공황장애, 광장공포증, 특정공포증, 강박-충동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등
현황: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불안장애의 개인들 가운데 반수 이상은 소아기 또는 청소년 때 발병하였
음을 보고하지만 20세 이후의 발병도 드물지는 않다. 그러나 환자의1/3정도만이 정신과 의사를 찾으
며 대부분 신체증상 치료를 위해 일반의, 심장내과 또는 흉부외과를 찿는 것으로 추정된다.
관련요인:
생물학적 관점에서 살펴보면, 일부 연구들에서 불안장애의 가계적 영향력 및 유전성을 보여주었다. 또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는 불안이 개인의 심리 내적인 사건과 무의식적욕구 때문에 기인한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불안이란 한 개인이 부정적인 조건이나 결과와 함께 경험했던 과
거의 어떤 자극에 대해 갖게 되는 조건화된 반응이라고 본다.
2) 우울장애
정의 및 특징:
우울증은 청소년기에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정신건강문제이다. 많은 이들이 일상생활에
서 우울한 기분을 경험하지만, 그들 중 우울증의 진단을 받는 사람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하위유형:
주요우울증, 기분부전장애, 양극성 장애, 순환성 장애
현황:
우울장애의 발병은 빠르면 아동기부터 시작되지만 14세경까지는 그리 높지 않다가 청소년 후기나 성
인 초기부터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에 대한 전국적역학조사에 따르면 15~24
세 청소년기 집단에서의 경증 이상 우울증 발생률은 21%이고 이 중 중증 이상의 우울증세는 14%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조사에 따르면 그 증세가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나있다.
관련요인:
1) 우울한 아동과 청소년은 부신피질에 생성되는 코디솔의 분비가 정상적인 청소년에 비해 적다고 보
고 있다. 2) 분리와 상실 3) 우울증에 대한 비합리적 사고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입장 4) 우울에 대한
스트레스, 사회적 압력의 영향력 5) 가족, 특히 부모의 우울이 청소년 우울에 미치는 영향력 등등.
3) 반항장애, 품행장애
정의:
아동기와 청소년기 혹은 유아기부터 나타나는 행동장애로 이 장애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들은 상당한
정도로 주변 사람들을 괴롭히고, 못살게 굴고, 공격하고 희생시킨다.
진단기준 및 특징:
DSM-4 참조
반항장애, 품행장애, 비행의 비교: 반항장애와 품행장애는 법적 상태와 상관없이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파괴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을 지칭하기 위한“임상적”개념이며, 비행은 일반적 으로 청소년기 동안
시작되고 끝나는 일련의 반사회적 행동에 붙여지는“법적”개념이다.
현황:
일반적으로 반항장애는 여자아이들보다 남자아이들에게 더 일찍 나타나 12세경까지 소년들의 발병률이 높다가 청소년기에 이르면 성별 간에 차이가 거의 없어지거나 오히려 여자 청소년들에게서 더 자주 나타나기도 한다. 품행장애 역시 아동기 때는 남자아이들이 비율이 더 많은데 청소년기가 되면서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난다.
관련요인:
1) 인간의 3가지 신경생물학적 시스템 중 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활성체계와 억제체계에 문제가 있다
고 지적한다. 2) 반항장애나 품행장애의 초기 시작은 가정에서 발현되기 때문에 이에 초점을 맞춘다.
3) 다른 심리적 부적응과의 관계에서 요인을 찾는 것 4) 약물, 알코올의 사용 및 남용과의 관련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4) 정신분열증
정의 및 특징: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심각하고 복잡한 심리적 장애 중 하나
진단기준:
DSM-4 참조
현황:
정신분열증의 평생 유병률은 전 세계적으로 0.2% ~ 1.3%에 이르고 우리나라의 평생 유병률은 0.4%
로 비교적 낮은 것으로 보고된다.
관련요인:
1) 유전적 요인 2) 신경생리학적 요인 3) 가정, 사회, 문화적 요소들의 영향력
정서장애의 치료
1) 심리치료
심리치료를 통해 상실감을 해소
(치료자는 정서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을 진정으로 염려하고 그에게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만 상실감을 해소할 수 있다.)
심리치료를 통해 증상을 최소화 하는 것
(우울증을 가진 청소년에게 그들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정서적 체험을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이들이 우울한 기분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2) 환경적변화
가정과 부모의 변화
부모들에게 자녀의 증상과 자녀들이 왜 그러한 감정표현, 행동을 하는지를 알려주어 부모의 부정적 감정을 감소, 자녀들을 잘 이해하고 보다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긍정적, 지원적인 가정환경을 만들 수 있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변화
청소년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와 지역사회의 또 다른 성인들과의 협조 역시 정서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에게 더 많은 보상 기회를 제공하기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