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청소년기의 미술

서재주인 2010. 11. 13. 00:43

청소년기의 미술

중 고등학교에서는 대개 청소년 미술과 관련해 세 가지 접근을 한다,
첫 번째 접근: 어린이의 가치 있는 속성을 보충하는데 관심을 둬 청소년인 자신을 잊고 어린이가 된 것처럼 참신하게 그릴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그 러나 이러한 동기부여는 어린 시절로 후퇴를 시켜 청소년에게 자신감을 심 어 주는 것이 아니라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다,
*비판력이 강한 성장기간에 도움이 되지 못하며 자연스러운 표현 형태에 대한 자신감을 저하시키게 됨.
두 번째 접근: 완전성을 강조하는 방법.
이때 교사는 전문가적인 기준에 접근하려고 노력한다, 이럴 경우 일반학교와 전문 미술학교와의 구별이 가지 않는다,
어른 기준에 집착하는 노력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표현을 못하게 하며 미적 자질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리는 법을 훈련받았던 어린 시절 로 후퇴하게된다, 완성도를 강조하는 것은 민주적인 교육의 뜻에도 역행한다.
*전문적인 기준에 도달하는 학생은 극소수이고, 전문 미술학교에 진학했을 때 공들여 숙달한 기교가 별 쓸모가 없다,
세 번째 접근: 학교 식 계획안에 관심을 갖는다,
예)금속 장식물 양각하기, 포스터 그리기, 스테인드그라스 창문 디자인 하기 다양한 문자 형태 본뜨기 등 이러한 프로그램은 눈가림이나 하나의 장식으로 만드는 경향이 강하다,
*좋은 미술 프로그램을 청소년의 특징으로 진지하게 고안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들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청소년을 위한 의미 있는 창의적 미술프로그램은 문화 속에서 위치한 청소년의 본성과 의미에 대한 이해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청소년기의 특징
(1)신체적발달
1.성장급등
청소년기에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는현상

2.2차성징의 출현
2차성징:청소년기가 되면 성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남녀의 신체적 특징이 드러지게 나타납니다;

(2)사회심리적 발달
1.지적발달
추상적사고 능력의 발달:청소년기는 추상적이고 가상적인 것을 사고할 수 있음
자아중심적:다른 사람의 생각을 자기 중심적으로 추리하고 판단하는것;

2.정서의발달
심리적격동기라고 할만큼 정서적 변화가 심하고 불안정함
정서불안의 원인:신체적,인지적, 성적인 변화등이 급격히 나타나는 데서 생김
남과 비교하여 스스로 열등감을 갖기도 함
부모에게 반항하기도 하고, 감수성이 풍부해지며 예민해짐

3.사회성의 발달
사회성:한 개인이 다른 사람이나 주변 환경과 관계를 맺어 나가면서 발달하는 능력
또래친구: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하는 존재, 서로 위안을 주고 공감하는 사이,
가치관에 영향을 주고, 정서적 안정을 주기도 함
청소년의 집단 정체감:청소년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가치관이나 신념, 사고 방식등을
공유하면서 또래 문화를 형성함.
집단 따돌림:나와 남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집단 이기주의에서 비롯됨;

4.도덕성의 발달
자신의 양심에 따라 생각하고 판단함
행동의 결과보다 원인이나 의도를 더 중요시함

5.자아의식의 발달
자아의식:자신의 욕구, 태도, 가치, 행동양식, 능력, 역할에 대해서 알고, 자신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독특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
긍정적인 자아 의식을 발달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

6.직업의식의 발달
직업의식:자신의 가치, 능력, 적성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 인식하는것.

7.성 역할의 발달
성 역할:자신의 속한 사회에서 기대되는 남성과 여성의 역할
현대사회에서는 성별에 의한 차이보다 개인의 능력에 의한 차이를 중요시함
양식적인 사람: 남성적인 면과 여성적인 면을 적절히 조화시키는 인간으로
현대사회에서 가장 바람직하게 여기는 인간상
양성적인 성향의 사람은 다양한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고;
심리적,정서적으로 보다 건강하며, 자신감이 있음


*청소년에 대한 정의를 사춘기와 청소년기를 통칭하여 청소년이라 하고, 보통12~14세경에 시작되며, 연령에 관계없이 결혼과 직업의 책임을 성취 할 때 가지 계속된다고 하였다.

심리학적 견해

버기스와 로스의 심리학적 견해에 따르면 사춘기와 청소년기의 개념은 서로 밀접한 의미를 내표하고 있으며, 이를 보면 12-20세까지의 급성장 기간이 청소년 시기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버기스와 로스는 심리적 성숙 과정이 30세 이상까지도 연장될 수 있다고 하였다.

생물학적, 사회학적, 교육학적 관점

생물학에서 보는 청소년기란 육체적으로 균등하게 발달하는 시기를 말하는데, 이것은 사회 문화적 특성과 남녀의 연령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난다. 즉, 생물학에서 볼 때의 청소년기란 성인으로서 성장해 가는 제2의 신체적·생리적 성숙의 특징이 나타나는 시기로, 성적 성숙은 여자의 경우 12~13세에 시작되고 남자의 경우 14~15세에 시작된다고 한다. 그리고 이 육체적 성장은 여자의 경우 18~20세에 남자의 경우에는 20~22세에 멈춘다고 한다.

사회학에서 보는 개념

사회학에서 보는 개념은 특히 셀스키의 유명한 저서 《회의 시대》에서 다루어졌다. 셀스키는 청소년기를 회의 시대로 보고 청소년의 개념을 ‘청소년은 인간의 행동 단계로서 아동의 역할은 더 이상 가지게 되지 않으나, 성인의 역할 행동을 수행하기에는 아직 이른 단계에 있는 자’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의 미성숙 때문에 사회 기관들은 청소년들에게 정치적·경제적혜택을제공하여야 한다고 정의하였다. 셀스키는 청소년의 연령을 14~25세로 규정하고 있다.
교육학적 측면에서는 푀겔러(Poggeler)는 인간의 성장 중에서 청소년기만을 따로 떼어 개념화 할 수 없으며 ‘이것이 청소년이다.’라고 정의할 수도 없고, 단지 성취인이 되어 가는 과정으 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결국 "청소년"이란 개념은 명확히 정의하기가 매우 불가능함을 알 수 있다. 육체적,.정신적 발달과정은 한 나라의 사회.문화 척도에 따라 다르며 생물학적 측면에서의 사춘기와의 연계성 등으로 학문 영역에 다라 다양하게 규정되지만 그 한계가 분명치 못한 형편에 있다.


청소년기의 의미
어린이도 아니고 완전한 성인도 아닌 시기. 17세 소녀는 완전하게 성장하나 소년은 2년 늦게 성장하여(15-16세는 성장 속도가 느림) 19세에 갑자기 성인의 키와 목소리로 변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학교를 졸업하기까지의 기간을 지루하게 여기고 성은 갑자기 중요한 의미를 갖기 시작한다, 소녀들은 옷이나 로맨스와 공상을 좋아하게 되고 소년들은 근육을 만드는 일 같은 좀 더 남자답게 되는데 관심을 가지게 된다,
어떤 나라들은 사춘기가 바로 결혼과 연결이 되나 선진국일수록 결혼 연령이 높다.
10대들은 자체의 언어와 복식을 가지고 역할로 조직된 결합체인 내집단과 외 집단이 있다,
청소년들은 이상주의적이며 성인세계에 반항하여 자신의 환경을 다시 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급격한 정서의 변화를 겪고 내부의 변화에 직면한다.
*그러나 모든 청소년들은 각각 다른 개인이다,

청소년 미술의 필요성 (개별적인 욕구에 따른 자기 표현이 중요하다.)
청소년의 사고와 정서 환경에 대한 반응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들은 그들의 정서적 관심과 자기 표현을 위한 배출구가 필요하다,
계속되는 변화는 필연적으로 상당기간 긴장을 가져온다. 그들은 음악, 미술, 연극, 작문과 같은 과목에 대한 실재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 재능이 없는" 사람들도 열중할 수 있도록 자기 표현을 위해 미술과목이 제공되어 청소년들의 계속되는 성장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10대들이 직면하는 중요한 의문인 자아주체성(Self identity)에 대한 의혹 "나는 누구인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하는 발달단계의 주제는 청소년 자신이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야 한다, 청소년은 본능적인 욕구와 의혹들 문제점들과 정서적인 혼란으로 가득하다, 이러한 점은 미술프로그램을 위해 적절한 자원들로 인식되어야하고 그들의 자아를 계속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기는 정서적인 정열로 가득 차 있다, 이러한 정열은 미술 프로그램으로 적절하게 지도하면 활기차고 창의적인 표현욕구로 돌릴 수 있다, 청소년기는 성인의 작품세계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고 성인은 되지 못했지만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발달하고 사회문제들을 인식하기 시작하며 좀 더 좋은 세계를 만들려는 욕구로 가득 차 있다,
청소년에게 성인은 경험을 학습시키고 의미 있는 문제들이 제공되도록 지도하고 함께 나눠야할 책임이 있으며 이때 확산적 사고와 창의적 행동을 필요로 한다,
학생들이 졸업 후에 사회 각계각층에서 일하게 될 때 그들이 무엇을 하건 창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창의성을 자극하고 창의성의 발달을 촉진시켜 주어야 한다,
학생과 그의 경험의 깊이가 전적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그리고 졸업 후에도 계속 공부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문화의 방향에 대한 기반을 제공해야한다,
*너무 어려운 전문적 판화이론이나 실기는 졸업 후 쓸모가 없다,
청소년기의 주제
이상적인 교사의 역할은 -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발전적으로 지도하여 각각의 청소년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청소년은 이상과 표현 욕구를 가지고 있고 꿈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청소년 그 자신에 대한 태도, 희망적인 생각, 자신이 속한 사회에 대한 태도 등은 주제의 근본 자료가 된다,
*개별욕구와 관계없는 주제는 표현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다, 미술이 의무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성적에 대한 압력이나 성인의 명령 때문에 완성하게 해서는 안 된다, 그가 직면한 문제와 도달하고자하는 표현에 대한 실패와 성공은 진정 학생 자신의 것임을 느끼게 해야한다,
중등학생 수준에서의 주제는 개인적으로 가치 있는 경험에 학생을 관련시키는 수단으로 고려해야 한다, 즉 주제는 관심의 영역에서 개방되어야 한다,
약간의 기능들은 성취에 대한 만족과 감각을 얻기 위해 필수적이므로 기능을 얻으려는 욕구가 발달한다, 기능과 기법은 마무리를 위한 수단으로 고려되고 표현을 위한 필요에서 발생해야한다, 자신감과 희망을 발달시키면서 개별적으로 타고난 자질을 발휘해야 미술표현 능력이 발달한다,
청소년의 기본적인 욕구는 개인의 심리적인 욕구와 사회에 대한 넓어진 욕구이다,
재능 있는 청소년은 미술에서 가능성을 탐색할 기회가 주어져야한다,
주제는 청소년의 삶에 없어서는 안될 부분인 것들을 선택해야 한다,
중학교에서의 주제- 자신의 경험, 가정에서의 경험, 지역사회에서의 경험, 산업에서의 경험
*성공여부는 교사의 자질에 달려있다, (교사의 감수성)
*청소년기는 기능의 발달로 미술표현에 자신감을 얻는다,
*개별적인 개성들 포부와 인내, 자아에 대한 비판, 자기 반성, 낭만과 모험에 대한 욕구 등과 함께 미적 기교를 발달시키고 기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 중요하다,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개별적인 생각과 지각 느낌을 표현하는 미술 형태가 바람직하다는 사실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은 갑자기 자신의 작품이 미숙함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게되어 좌절과 두려움을 갖게되어 불안하게 된다, --이때에 직접적인 접근 방법은 성인미술에 대한 개념을 넓혀주는 것이다. 매우 소박한 방법으로 그림을 그린 샤갈, 끌레의 작품은 청소년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깨닫게 해 줄 수 있다.
효과적인 지도방법은 성인작품과 비교할 수 없는 재료와 기법으로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제작 순서(procedure)는 설명될 수 있으나 테크닉(technique)은 개별적이다. 기법은 개인적인 표현과 함께 향상해야 한다, 기법과 개성은 상호 관련되어있다, 그것이 분리되면 손재주에 불과하다, 기법은 개발되는 것이지 배우는 것이 아니다,
*문제제시에 의한 작업, 가능한 해결책의 모색, 유연성을 가지고 격려 ,부분적이기는 하나 최종적인 성취감을 이루어 기법을 발달하도록 이끌어줌.
*중등미술교육은 학생들이 정서적, 미적, 창의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기능지도는 반드시 학생 스스로 적절한 표현 방법을 발견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함. 그러므로 모든 기능은 개인의 자유로운 표현을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시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