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집단미술치료의 이해

서재주인 2010. 3. 3. 04:25



  인간은 여러 집단 속에서 관계를 형성하면서 살아가는 가운데, 교류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아개념이나 생활관, 대인관계 양식 등을 찾아내고 실천해 나간다. 이러한 의미에서 집단미술치료란, 집단 심리치료에 미술을 도입하여 집단 속에서 여러 가지 생활상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태도와 자기 관리 능력을 습득하고 대인관계기술을 향상시키려는 행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집단'이란 의미는 일반적으로 개인들의 단순한 집합체가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적인 것을 말한다.
  집단 미술치료는 특별한 병의 치료보다는 집단원 개인의 사회적 기능을 신장시키는 창조력, 자기확신, 타인의 인지, 참여, 협동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래서 집단 미술치료는 미술치료의 다음과 같은 장점을 살려 집단치료에 활용하는 것이다.


  첫째, 자발적으로 많은 경험을  표현하게 한다. 집단 초기 집단원 상호간의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기 전에도 싸인펜, 가위, 풀 등의 미술재료는 이미 각 개인에게 친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쉽게 경험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둘째, 미술치료는 다른 사람을 의식할 필요 없이 먼저 미술재료에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기 때문에 자기 표출이 위협적으로 느껴져 집단을 회피하는 사람에게 유용하다.

  셋째, 작품 자체가 집단과 개인에게 상징적으로 의미를 줄 수 있어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사람에게도 자기 표현의 기회를 줄 수 있다.

  넷째, 집단원 모두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어 개인적 경험과 집단 경험을 함께 제공한다. 즉 개인적인 작품제작 시간은 사적인 경험의 시간이며 다른 집단원과 서로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때 공적인 경험의 시간이다. 그리고 그 중간 단계로 자신의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이 있다. 따라서 미술치료 집단은 사적인 세계와 공적인 세계 모두를 포함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작품은 개인과 집단 모두에게 다양한 의미를 주고 집단원 간의 개인차와 보편성을 쉽게 인식하게 한다.

  다섯째, 미술은 상호작용을 쉽게 유발시키고, 의식의 검열을 적게 받도록 하기 때문에 문제 행동양식이 빨리 의식되어 집단 진행과정을 촉진시킬 수도 있다.


  개별치료와 집단치료의 차이점은 치료자와 대상이 일대일이고, 일대 다수라는 점 외에 집단치료에서 집단 원은 자신에 대한 타인의 지각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점, 집단 원이 도움을 받음과 동시에 줄 수도 있는 위치에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은 집단미술치료의 장점을 잘 설명해준다. 집단치료의 장점은 비슷한 욕구를 가진 사람 및 아동이 서로 지지해주고 문제해결을 도와주며 다른 집단원의 Feed-back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 는 점이다. 그리고 치료자도 함께 활동을 행함으로써 치료자를 정점으로 하는 일방적, 지시적, 집단 내 계층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특히 집단 미술치료에서는 미술게임이나 미술놀이를 많이 활용하는데, 미술게임과 미술놀이에는 규칙이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한이 있으므로, 소재의 특성에 따라 재료선택과 재료의 크기와 위치를 달리하여 그 속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  이것은 실제 삶과 유사하여 직접적으로 접하기 어려운 상황을 간접적으로 위험 없이 대처하면서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응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단점으로는 집단원 전체를 치료자가 대해야 함으로 개인에게 소홀할 수 있어서 과정에 의한 관찰 비중이 빈약한 점, 미술자체가 카타르시스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언어에 의한 자기표현의 필요성이 감소해버릴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