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정신분석,인지이론,행동주의,인본주의 요약
서재주인
2014. 5. 29. 00:20
정신 역동 |
프로이드 |
정신분석학 |
•원초아,자아,초자아,무의식,의식
•발달단계: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생식기
|
안나 프로이드 |
방어기제 |
||
에릭슨 |
심리사회학 |
•점성원리, 자아의
자율적 기능
•8발달단계
|
|
아들러 |
개인심리학 |
•자아의
창조적 힘, 열등감과
보상, 우월을
향한 노력
|
|
융 |
분석심리학 |
•자아,무의식(원형),페르소나,아니마,아니무스,음영
|
|
인지 이론 |
피아제 |
인지이론 |
•순응과정,도식
•발달단계
|
콜버그 |
도덕적 발달 |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초점을 둔 발달단계
•발달단계
|
|
벡 |
인지치료 |
•자동적
사고, 도식, 잘못된
정보처리
•치료방법
|
|
엘리스 |
합리정서치료 |
•자기언어, 합리적
신념, 비합리적
신념, 성격형성
•치료방법
|
행동 주의 |
파블로프 |
•고전적(반응적) 조건화
|
|
스키너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
•강화, 조작적
조건화, 처벌, 행동조성
|
|
반두라 |
사회학습이론 |
•관찰하는
평가(사회학습)의
중요성, 모델링의
효과
•관찰학습
과정, 상호결정론, 자기규제, 자기효능감, 공격성의
사회화, 학습된
무기력
|
|
인본 주의 |
로저스 |
현상학 |
•긍정적
지향-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지금
여기에, 자기(self)
중시, 자기결정권,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
|
매슬로우 |
•잠재적
창조성. 자아실현자의
특성
•인간욕구의
5단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