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언어증진하는 방법
언어가 늦는 유아의 언어증진을 위해 가정에서 지원해 주는 방법
. 언어준비를 위한 지원
-많은 것을 경험하게 해 줍니다. (놀이감, 장소, 활동, 사물 등을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의 감각으로 체험하기)
-또래 아이들, 형제자매를 그룹으로 구성하여 신체접촉놀이활동, 차례지키며 놀이 하기를 하루 30분 이상 해 줍니다. (이불태워주기, 구르기, 뛰기, 놀이기구 타기 등)
-아이가 이해하는 수준에 따라, 하루에 또는 삼일간으로 특정 물건을 가져오는 심부름을 시켜 줍니다. 아이 눈에 보이는 곳에 놓고, 도움이 필요할 때는 신체적, 시각적 도움을 해 줍니다. (TV 위에 컵 놓고 가져 오게 하기)
2. 발달놀이 활동
-아이가 관심을 가지는 것을 중심으로 해서 놀이하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찰흙으로 길게 만들기, 자동차에 인형 태워 굴리기 등)
-소근육, 대근육, 감각기관을 깨우는 놀이를 합니다. (놀이기구타기, 신체접촉놀이, 여러가지 촉감 물체 만지기, 다양한 색과 빛 보기, 다양한 악기소리 및 자연소리 듣기, 다양한 향기 맡기, 설탕/소금/쑥/비타민C파우더/고추장 등 소량씩 번갈아 맛보기, 율동하기)
-다양한 색과 촉감으로 그림을 그리도록 합니다. 곡선을 나사형으로 그리도록 도와줍니다.
3. 간단한 신체활동 모방하기
-팔 들기, 뛰기, 손가락 펴기 등의 신체활동을 놀이처럼 해 줍니다.
-10-20cm 정도의 긴 통을 예쁘게 꾸며서 입을 대고 소리를 모방하도록 해 줍니다.
4. 이해하는 언어 늘리기
-구체적인 사물을 가지고 놀면서 사물의 이름과 속성을 이해하게 해 줍니다. 사진이나 그림과 사물을 연결하여 찾기 놀이를 그 다음 단계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5. 소리모방
-3-4명이 그룹을 지어 같은 소리를 차례대로 내도록 하는 놀이를 해 줍니다. 아이의 순서는 맨 끝에서 두 번째가 좋습니다. (아빠, 엄마, 아이, 형: 앞의 소리를 반복적으로 듣게, 맨 마지막으로 하면 기다리는 시간때문에 주의집중력이 낮아질 수 있음)
-아이가 현재 할 수 있는 소리, 쉽게 낼 수 있는 소리부터 하여 차츰 새로운 소리로 확장합니다. 새로운 소리로 확장할 때라도 아이가 쉽게 할 수 있는 소리를 적절하게 넣습니다.
6. 한 단어 말하기
-한 단어를 명료하고 기분 좋은 음성으로 세 번 반복하여 말해 줍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사물부터 시작합니다. 차츰 눈으로 활동을 볼 수 있는 동사로 확장합니다.
-놀이를 하면서 말해 줍니다.
7. 알고 있는 단어의 발음을 좋아지게 하는 방법
-아이와 함께 거울을 보면서 눈, 코, 입, 귀, 머리, 목, 손에 예쁜 스티커를 붙이며 놀이합니다.
-소량의 아이스크림, 꿀 등을 입 주위에 묻히고 혀로 빨아먹는 놀이를 합니다.
-피리, 솜공, 탁구공 불기 놀이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