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여성학이란 무엇인가

서재주인 2011. 10. 12. 00:36

여성학이란 무엇인가

 

▶ 여성들이 아직 온전한 권리와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 학문.

사회 속에서 여성의 지위, 역할, 경험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

▶ 여성학 특성

- 여성의 입장에서 그 대상들을 연구한다는 점

남성 중심적인 학문세계에서 규정된 여성의 역할에 대한 규정을 거부하며, 여성의 삶을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고자 시도

- 기존의 차별적 편견에 도전하고 비판하는 의식

- 여성학의 비판적 사고는 남녀에 관한 불합리한 편견과 이념, 제도적 모순 전반을 점검, 남녀 모두 의 자아실현과 개성 표출이 가능한 평등하고 자유로운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을 지향

2. 여성학의 성립과 발전

 

1) 여성운동, 페미니즘, 여성학

▶ 여성학의 발전 경로와 특성

① 대학 울타리 밖의 정치적․ 사회적 운동 특히, 1960년대에 시작된 ‘새로운’ 여성 운동에서 본격화 되었음.

②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제도 밖에서 시작되어 1980년대를 통해 제도화되어 가는 과정을 밟고

있다고 할 수 있음.

③ 초기 여성학은 외부자의 시각, 자율적인 입장, 투쟁적인 전략에 서 있었으나 1980년대를

넘어서면서 내부자의 시각, 주류 내로의 제도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학문.

▶ 여성학

- 정치적 실천과 학문적 영역을 통해 포괄적인 여성문제를 다루는 학문 영역

▶ 페미니즘

- 사회에서 성차별, 성에 따른 불평등 존재의 인식과 시각을 제공해 주는 거시적인 이론 틀이며

동시에 이 같은 억압을 폐지하고 남녀평등 사회를 지향하는 실천적 의지를 담고 있는 이념

▶ 여성운동

- 페미니즘의 기반 위에서 여성 문제를 구체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실천, 여성 해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칭

▶ 페미니스트 의식 (리너)

① 여성들이 예속된 집단에 속해 있다는 인식을 하는 것

② 예속의 상황이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고 사회적으로 결정된 것임을 인식하는 것

③ 자매애를 발전시키는 것

④ 그들의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과 전략을 자율적으로 규정하는 것

⑤ 미래에 대한 대안적 비전을 개발하는 것

 

2) 한국 여성학의 성립과 발전

▶ 1970년대 중반 우리나라에 여성학 도입

여성의식의 제고라는 실천적인 관심

▶ 1977년 이화여자대학교 ‘여성학 강좌’ 아시아 최초 개설

여성과 관계된 다양한 주제 강의, 토론 진행하는 실험적인 강의

▶ 1980년대 초반 여성단체들 결성

법적․제도적 성과물들 성취해 나가기 시작

▶ 1980년대 후반 전국 30여 개 대학에 여성학 강좌 개설

3. 학문으로서의 여성학

 

1) 여성학의 학문적 특성

▶ 여러 학문 영역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다학문적이고,

여러 학문 분과에서 각자의 연구 방법을 여성 문제에 결합시켜 연구하는 학제적 특성

▶ 여성주의 인식론적 관점은 경험론과 입장론으로 구분

- 여성주의 경험론의 입장에서는 기존 학문이 남성의 경험을 인간 전체의 경험을 대표하는 것인

양 여김으로써 사실상 여성의 경험을 배제한 남성 중심적인 것이었다고 비판

- 여성주의 입장론자들은 연구자가 자신의 주관을 연구에 개입시키지 말아야 한다는 기존 학문의

객관성 개념이 기초한 가정에 대해 회의적

▶ 여성주의 연구들은 계량적인 양적 연구 방법 보다는 질적인 연구 방법을 적극적으로 이용

 

2) 여성 연구의 주요 분석틀과 개념

▶ 여성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gender)에 대한 개념화

가. 가부장제

‘가족의 대표자인 아버지가 가족 성원에 대해 행사하는 일방적인 권위나 지배’를 의미하는 것

▶ 여성학자들이 사용하는 가부장에의 개념

단순히 한 가족 안에서 행해지는 아버지의 지배라는 의미를 넘어서서 남성들이 한층 더 우위의

입장에서 지배하고, 여성들은 종속적이고 의존적인 상태에 놓여있는 체계를 지칭

▶ 가부장에는 가족의 단위를 넘어서서 사회, 정치, 경제 전반의 성불평등과 연관되어 있으며,

사람들의 관습, 문화, 성 등의 일상적인 영역에까지 깊이 침윤되어 있는 관습이며, 이데올로기이고 또한 사회 체계

나. 성별 분업

▶ 자본주의적 성별 분업의 일반적인 모습

남성: 사회와 생산 영역, 생계 담당자

여성: 가정과 소비의 영역, 가사 담당자

▶ 성별 분업이 여성을 억압하는 기제로 사용 되고 있다는 증거

① 성별 분업 체계 하에서 여성의 위치는 ‘가정’으로 제한

- 여성은 가정을 담당하고 남편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며, 가사를 전담하는 가정주부로만 인식

② 사회활동에 참여한 경우에도 여성에 대한 불평등하고 차별적인 대우를 조장하는 논리로

성별 분업이 활용

- 여성들은 특정 직종에만 취업, 남성들보다 저임금을 받고 낮은 지위에 머무르는 것

 

4. 여성학: 가르치기와 배우기

▶ 여성학을 듣는 학생들의 태도

① 회의하고 의심하는 태도

- 전통적 신념과 관습, 지혜에 대해 의심하고 회의하는 과정이 필요

② 재평가의 과정

- 현실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는지 반성하고 중요한 문제가 누구에게, 왜 중요한지

③ 실천의 문제

- 일상생활에서 작은 실천을 위한 노력

▶ 여성학 교육 지향 내용

① 남성 중심의 체계 또는 가부장제에 대한 도전이 필요

② 여성 지식 획득 방법의 정당화를 모색

③ 여성의 감정, 느낌, 경험의 재평가 과정 필요

④ 여성에게 새로운 의미의 권력을 부여

⑤ 변화를 지향하는 실천적 노력

 

5. 여성학의 과제와 전망

1) 여성주의적 학문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일이다.

2) 여성학은 다양한 여성들의 이해를 반영하고 연대를 형성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학문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 가부장제, 성폭력, 지구화, 평등에 대한 미래 지향적이고 포용력 있는 모델의 구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