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다세대 가족치료
-가족의 정서과정은 역사를 통해 지속되며 이전세대에서 제대로 정리되지 않은 문제는 지속적 유형으로 다음 세대에 넘어가서 문제를 일으킨다고 봄
-가족은 정서적 단위이며 가족원은 ‘정서적 장’안에서 반응하는 정서적 자극의 복합체
-정서의 반응은 습관적으로 일어나므로 가족 내에서는 인지하기 힘듦
-인간과 인간의 가족은 ‘자연의 법칙’에 따라 동기화된 것이라 가정하는 자연체계이론에 기반
1. 발달배경
- 정신분열증 환자의 관찰을 통해 ‘모자공생’ 현상을 발견함
모자공생: 어머니와 정신분열증 자녀의 정서적 개입이 병리적으로 심각해서 두 사람의 자아가 하나의 자 아로 간주될 정도로 심한 정서애착을 갖고 있는 상태(불안애착과 불안격리의 정서적 긴장의 반복)
- NIMH에서 아버지를 포함한 가족 내 삼각관계의 개념 연구를 시작함
-『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에서 자신의 주요개념 정리
- M. Kerr(보웬의 정통적인 계승자), P.Guerin, T. Forgaty(가족치료센터), M. McGoldrick, B. Carter(페미니스트 치료자로서 보웬의 이론을 확장함)
2. 주요개념
- 기본가정: 우리의 삶에는 만성불안(chronic anxiety)이 항상 존재한다
- 개인의 자율성이 허용되지 않고 연합에 대한 압력이 강한 상황에서는 만성불안이 증가하기 마련이며 만성불안의 감소는 분화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봄
- 개념들은 서로 상호연관되어 있음
1) 자기분화
① 분화의 개념
- 개인이 타인이 아닌 자기만의 방식에 따라 기능하는 것을 배우는 과정으로 원가족의 정서적 혼돈에서 자유로워지는 과정을 의미함
- 정신내적개념이면서 대인관계적 개념
- 자기분화의 정도는 개인의 지적과정과 정서과정 간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반영
- 미분화 가족 자아군: 온 가족이 감정적으로 한 덩어리가 되어 정서적으로 함께 고착되어 있는 상태. OVER-CLOSENESS로 인한 정서적 반응성으로 상대를 불편하게 만듦→상호거부 초래
② 분화수준
a.기본분화수준: 개인이 다세대 정서과정에 의해 결정되는 수준
개인의 노력과 무관/원가족과의 정서적 분리수준 반영
b.기능분화수준: 관계과정에 의존하는 기능
개인의 현재 관계에 따라 기본분화수준보다 높거나 낮게 기능
※이론적 수준의 자기분화척도가 높을수록 타인과의 정서적 융합이 적으며 자아감이 확실하고 신념이 분명하다
2) 삼각관계
-가족 내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는 정서적 역동방식으로 삼인체계의 역동적 균형을 의미
- 불안은 삼각관계에 가장 주요한 영향을 미침
- 가족원의 분화 정도가 낮을수록 삼각관계를 만들려는 노력이 강하며 사람 뿐 아니라 사물이나 쟁점이 개입되어 형성될 수도 있음
3) 핵가족 정서체계
- 개인이 원가족으로부터 학습된 방식으로 타인과 관계를 맺게 되며 결혼선택을 통해 가족의 정서적인 장을 다세대에 걸쳐 반복하게 됨
- 분화수준이 높을수록 부부간 신뢰, 성실, 상호존중 등에 의해 분화가 강화됨
① 배우자의 역기능
- 가족의 불안이 한쪽 배우자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흡수될 때 우울증이나 두통 등의 만성 적인 신체적 또는 정서적 역기능이 초래될 수 있음
② 만성적인 결혼갈등
- 가족의 불안이 남편과 아내에 의해 흡수되는 경우에 부부간의 정서적 거리와 과잉애착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역기능 유형
- 만성적 긴장, 파괴적인 다툼, 서로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특징
- 각 배우자가 상대에게 견딜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의존을 하려 하거나, 상대가 너무 많은 지배성을 가지고 있다고 느낄 때 발생함
③ 자녀의 역기능
- 가족 불안이 특정 자녀의 손상된 기능, 즉 가출, 비행, 학습문제, 왕따 등으로 흡수되어 발생하는 유형
4) 가족투사과정
- 미성숙한 부모는 가족체계나 부부체계를 안정시키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자녀 중 가장 유아 적이고 취약한 자녀를 투사 대상으로 선택, 아버지, 어머니, 자녀의 삼각관계 안에서 투사 과정이 작동됨
- 가족투사과정의 강도는 부모의 미숙함과 가족이 겪는 스트레스와 불안의 정도에 의해 결정
5) 정서적 단절
- 투사과정에 개입된 자녀가 원가족을 접촉함으로써 생기는 불안을 줄이기 위해 부모의 집에서 먼 지역으로 이주하거나 부모와 말을 하지 않는 등 부모와의 접촉을 끊는 행위
- 정서적 의존성과 불안이 높은 가족일수록 빈번하게 발생하며 세대간 전수 가능성이 있음
6) 다세대 전수과정
- 가족의 정서적 관계과정이 여러 세대에 걸쳐 진행되며 특히 가족투사과정이 여러 세대에 걸쳐 반복되는 경우 각 세대에서 점진적으로 불안과 융합에 취약한 개인이 양산되어 정신분열증과 같은 역기능을 초래하게 됨
- 다세대 전수과정에서 증상의 유형과 정도는 많은 정서적 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
- 확대가족에 대한 자료 수집의 과정이 분화를 촉진시키는 수단이 됨
7) 형제자매 위치
- 가족 내 출생순위와 관련되어 출생순위 또는 형제자매 위치가 가족의 정서체계 안에서 특정한 역할과 기능을 하며 배우자의 상호작용 역시 원가족의 형제자매 위치와 관련이 있다고 보는 것
- BUT 형제자매 위치가 출생순위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8) 사회적 정서과정
- 가족의 정서과정을 사회의 정서과정으로 확대한 개념으로 사회가 만성적 스트레스 상황(전쟁, 인구증가, 성차별 등)에 처할수록 사회의 불안은 커지고 융합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여 분화수준이 감소된다고 봄
- 분화수준이 낮을수록 구성원들의 이기심, 공격성, 회피성이 높아짐
3.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1) 치료목표
- 핵심은 여러 세대를 통해 반복되고 있는 가족과정과 구조를 파악하여 원가족에게서 자기분화를 높여 가족체계를 변화시키는 것
- 가족원의 불안을 경감시키고 자기분화를 촉진하여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
2) 치료과정
- 가계도를 통해 정확한 가족정서체계를 평가하여 현재 문제를 다세대 체계의 맥락에서 분석
- 주요 가족원의 불안과 정서적 반응성의 수준을 경감시켜 가족내 불안수준 낮춤
- 맞물린 삼각관계 중 가장 핵심적인 변수를 정의함
-1단계: 가족문제 및 체계의 평가
정확한 가계도 작성을 통한 다세대 정서적 체계의 맥락 안에서 현재 문제를 파악
개인-핵가족-확대가족 순서로 평가와 이해
2단계: 가족 내 불안 감소
불안의 이유를 탐색하여 불안에 잘 대처하게 하기 위해 치료자는 객관성과 정서적 중립성을 유지하며 ‘코치’역할을 수행
3단계: 삼각관계의 정의
문제증상과 관련된 삼각관계 범위를 정의하는 것으로도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거나 변화를 가져오게 할 수 있다고 가정함
4단계: 탈삼각관계화
치료자 자신이 부부와 치료적 삼각관계를 형성한 다음 정서적 중립을 유지하며 부
부의 자아분화 수준을 높이고 원가족과의 정서과정 및 문제와의 연결을 탐색하게 한다
4.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1) 치료자 역할
- 치료자의 자기분화수준은 내담자의 자기분화수준보다 높아야 함
- 치료자는 객관적 태도를 가지고 가족원을 보조하는 능동적인 전문가로서 가족원의 말을 경청하고 그들의 정서적 반응성을 통제하는 역할로 ‘코치’ 혹은 ‘컨설턴트’로 비유함
- 가족원과 정서적 접촉은 유지하면서 탈삼각관계 유지, ‘나의 입장’ 표현 모델
2) 치료기법
- 가계도나 과정질문을 통해 가족과정을 파악하는데 관심을 둠
- 질문이나 과제를 사용해 내담자의 인지적 자각을 촉진하고 삼각관계를 벗어나도록 유도
① 가계도
-최소 3세대 이상의 가족관계에 걸친 문제를 도식을 통해 폭넓게 진단하는 그래프적 방법
- 가족 내 정서과정의 역동 검토, 원가족과의 융합문제, 미분화문제, 핵가족 정서체계, 정서적 단절, 삼각관계 탐색
- McGoldrick과 Gerson이 표준화된 가계도 작성법을 정리 출판함(가족 강점 중심, 의미있는 타인과의 관계망 포함)
② 치료적 삼각관계
- 두 성인과 치료자로 이루어진 삼각관계 시스템에서의 작업
- 긴장의 감소를 위해 치료자를 삼각화과정에 끌어들이려 할 때 중립을 유지하면 가족체계의 평정을 되찾을 수 있음
- IP가 아동일 경우에도 부모에게 치료적 삼각관계의 대상이 되도록 요구함
③ 코칭
- 치료자가 내담자의 삼각관계에 끌려가지 않으면서도 가족 스스로 가족의 정서과정을 이해하고 개인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목적은 자기 이해와 가족원에게 건강한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
④ 과정질문
- 내담자의 감정을 가라앉히고 정서적 반응에 의해 유발된 불안을 낮추며 사고를 촉진하는 기법
- 인지에 초점을 두어 내담자가 어떤 방식으로 관계유형에 관여되어 있는지를 질문
- 질문과정을 통해 관계에 대한 통찰을 격려함
⑤ ‘나의 입장’ 기법
- 상대방의 행동을 비난하거나 지적하기보다 자신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표현하도록 함
- 정서적 충동에 의해 반응하는 것을 막음
- 치료자 역시 ‘나의 입장(I-Position)’을 취해야 함
⑦불안완화기법
-감정보다 생각에 의한 질문을 많이 하기
-부부간 상호작용을 최소화하여 한 사람씩 차례로 상담하는 장면을 관찰하게 하기
-다른 사례, 비디오테이프, 영화 등을 통한 치환하기
⑧관계성 실험
-중요한 삼각관계에 변화를 일으켜서 정서적으로 가까이 가려는 사람(추적자)과 도망가려는 사람(도망자)을 치료하기 위한 것
-추적자에게 “당신의 삶에서 그 사람(도망자)말고 무엇이 있나요?”라고 질문, 추적자는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일어나는 일을 실험해보게 되고, 도망자는 도망가거나 회피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실험